▲ 천리안위성 2A호 2024.07.14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7월 1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은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장맛비가 내리겠는데요. 특히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오후부터 밤 사이에는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폭염특보가 발효중인 수도권과 강원내륙, 충청권내륙, 일부 경북북부내륙에는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덥겠구요.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최고체감온도가 31도 내외로 올라 무덥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구요.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4도, 춘천 21도, 대전 22도, 광주 24도, 대구 22도, 제주 26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어제보다 조금 높게 출발하겠구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31도, 춘천 30도, 대전 29도, 광주 30도, 대구 27도, 제주 30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과 레이더 영상을 통해 기상실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남부지방에는 정체전선에서 형성된 강수 구름대가 보이구요. 전남과 경남권, 제주도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30mm, 특히 전남남해안과 경남남해안 일부지역에는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는데요.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실시간 레이더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압계 및 강수 전망입니다.
위성영상에서 보시면 중국내륙에서 우리나라에 걸쳐 동서로 긴 구름대인 정체전선이 보이는데요.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를 내리겠구요. 고기압 가장자리로 강한 남서풍에 동반된 뜨겁고 습한 공기가 우리나라쪽으로 유입되면서 강수 구름대는 더욱 강하게 발달하겠습니다.
한편 동풍의 영향으로 동해상에서는 비구름대가 발달해 유입되며 강원영동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이어서 소나기 전망입니다.
상층 5km 부근으로는 –5도 이하의 찬 공기가 지나가고, 낮 동안 기온이 상승하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대기 불안정이 심화되겠는데요. 특히 기류가 수렴하는 지역을 중심으로는 국지적으로 구름이 매우 발달하겠구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30mm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만, 소나기 특성상 짧은 시간 동안 좁은 지역에 집중되면서 일시적으로 강하게 내릴 수 있겠구요. 같은 지역 내에서도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으니까요. 최신 기상정보와 실시간 기상레이더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수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은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가 내리겠구요. 아침부터 저녁 사이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에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후부터 밤 사이에는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한 남풍에 동반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전남남해안과 경남권남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는데요. 지역별로 다음 그림과 같은 시간대에 시간당 30 ~ 최대 5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매우 강한 비와 많은 비로 인해 비 피해가 우려되니까요.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및 급류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구요. 교통안전 및 각종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강풍 전망입니다.
대기 상공 800m 부근 유선,풍속 일기도이구요. 제주도는 녹색계열로 표시된 강한 바람이 부는 지역에 위치해 있는 것을 알수 있는데요. 오늘 아침부터 오후 사이 제주도 중산간과 산지에는 바람이 차차 매우 강하게 불겠구요. 또한, 그 밖의 제주도와 남해안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보행자와 교통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해상 상황도 좋지 않겠는데요. 아침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차차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기 바라겠구요. 그 밖의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에서도 차차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해남부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 동해남부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고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안개 전망입니다.
오늘은 동풍의 영향으로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는 강원산지에는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구요. 바다 안개가 유입되는 동해안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해안에 위치한 교량과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차량 운행시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최저기온은 20~24도로 강원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어제보다 조금 높겠는데요. 제주도와 일부 중부내륙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습니다.
낮최고기온은 23~31도로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수도권과 강원내륙, 충청권내륙, 일부 경북북부내륙은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덥겠구요.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최고체감온도가 31도 내외로 올라 덥겠으니 11시 30분 발표되는 폭염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분야별 위험 수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