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내일 전국 장맛비, 매우 강하고 많은 비 주의! 7월 2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07/02 [09:54]
박승규 기사입력  2024/07/02 [09:54]
[오늘날씨] 오늘~내일 전국 장맛비, 매우 강하고 많은 비 주의! 7월 2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4.07.02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7월 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현재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흐리고 비가 내리겠고요. 바람도 강하게 불겠습니다.

특히 강원동해안을 제외한 해안을 중심으로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대부분 해상에도 차차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는데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4도, 춘천 21도, 대전, 대구 23도, 광주 24도, 제주 25도 어제와 비슷하게 출발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춘천 25도, 대전 29도, 광주 31도, 대구 28도, 제주 33도로 전라권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30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과 레이더 영상을 통해 기상 실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정체전선에서 매우 발달한 비구름대가 북상하면서 남부지방에서 중부지방으로 비가 확대되고 있고요. 특히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최대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는데요. 오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비가 오면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실시간 레이더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압계 전망입니다.

위성영상에서 보시면 중국내륙에서 우리나라에 걸쳐 동서로 긴 구름대인 정체전선이 보이는데요. 오늘은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하고 중국 내륙의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이 우리나라로 다가오면서 정체전선도 북상하겠고요. 고기압 가장자리로 강한 남풍에 동반된 뜨겁고 습한 공기가 우리나라 쪽으로 유입되면서 강수 구름대는 강하게 발달하여 내일까지 전국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강수 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은 충청권남부와 전라권, 경북권남부, 경남권에 비가 내리겠고요. 오전에 그 밖의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는데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오전부터 저녁 사이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고요. 제주도는 오후까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전국에 내리는 비는 내일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수도권과 강원도는 낮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한 남풍에 동반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가 함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는데요. 지역별로 다음 그림과 같은 시간대에 시간당 20~ 최대 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및 급류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고요. 교통안전 및 각종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자세한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강풍 전망입니다. 대기 상공 800m 부근 유선,풍속 일기도인데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육상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는데요. 오늘 오전부터 서해안과 제주도, 오후부터 남해안, 밤부터 경상권동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오전부터 모레 사이 그 밖의 전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보행자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해상 상황도 좋지 않겠는데요.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와 서해남부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오전부터 그 밖의 제주도해상과 서해남부북쪽먼바다, 남해서부먼바다에, 오후부터 그 밖의 해상에도 차차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부분의 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동해상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며 파주기가 길어진 물결이 유입되면서 동해안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는데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안개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까지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이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는데요. 이슬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20~24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어제과 비슷하겠는데요. 낮 최고기온은 22~31도로 전라권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 최고체감온도가 31도 이상으로 올라 덥겠으니 11시 30분 발표되는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분야별 위험 수준을 확인해 주시고요. 사람뿐만 아니라 가축과 작물 등의 피해 예방을 위해 함께 제공되는 대응 요령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