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5.29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5월 2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은 아침기온이 낮아 쌀쌀한데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많겠구요.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밤부터는 서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구요. 동해안에는 내일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밀려오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6도, 춘천 11도, 대전 13도, 광주 15도, 대구 12도, 제주 17도로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어제보다 낮게 출발하겠구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27도, 춘천, 대전 28도, 광주 29도, 대구 30도, 제주 25도로 어제보다 높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 영상과 일기도를 통해 기상실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몽골 동쪽 지역에서 중국 중부지방으로 위치한 기압능의 전면에서 대기 상층의 건조한 공기가 서해상 부근으로 쌓이면서 지상에는 고기압이 형성되어 있구요.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 우리나라는 동쪽으로 이동하는 이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다음은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최저기온은 9~16도로 내륙을 중심으로 10도 내외, 강원산지는 5도 내외로 떨어져 쌀쌀한데요. 낮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5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경북내륙 중심으로는 20도 이상으로 매우 크겠구요. 맑은 날씨 속에 강한 햇볕으로 자외선 지수 또한 높겠으니까요. 야외활동 시에는 모자나 선글라스 등을 착용하거나 햇볕을 피해 그늘에서 머무는 등 건강관리에도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안개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밤 사이 맑은 날씨를 보인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며 수증기가 응결해 전남권에는 곳에따라 가시거리가 짧아진 곳이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구요.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바다안개 및 너울 전망입니다.
밤부터 서해상에는 따뜻한 공기가 비교적 차가운 해상을 만나면서 바다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구요.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동해상에서 먼거리를 이동하며 파주기가 길어진 물결이 동해안으로 유입되겠는데요. 동해안은 내일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