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 비, 바람 불어 쌀쌀해요. 3월 26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03/26 [09:20]
박승규 기사입력  2024/03/26 [09:20]
[오늘날씨] 오늘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 비, 바람 불어 쌀쌀해요. 3월 2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4.03.26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3월 2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전국이 흐리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오전까지 비나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원도는 비와 눈이 섞여 내리며 많은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으니 발걸음, 조심해주셔야겠습니다.

 

남해안과 제주도는 바람도 강하게 불겠습니다.

그 밖의 대부분 지역에도 바람이 순간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대부분 해상에는 높은 물결이 예상되며 동해안으로는 너울도 유입되고 있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아침기온은 2~9도로 시작하는데요. 오늘 낮 기온은 7~15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의 낮기온은 13도, 강릉은 8도, 대전은 11도 대구는 12도, 부산은 11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위성과 레이더 영상입니다.

전국에 구름대가 들어와 흐린 하늘을 보이는 곳이 많습니다.

저기압이 우리나라 남쪽을 이동해가면서 구름대가 둥근 형태로 이동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 구름대를 따라 강수구름대도 발달해 있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수가 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침에 이동하시는 분은 간밤에 내린 비로 도로도 미끄러우니 출근길 교통안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상 일기도 살펴봅니다.

오전까지는 남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비가 그친 낮부터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서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는데요. 하지만 구름대가 남아있어 하늘은 여전히 흐린 곳이 많겠습니다.

 

대기하층, 1km 부근의 바람과 고도, 기온을 나타내는 예상장 살펴보겠습니다.

저기압이 지나가며 북서풍 계열의 바람이 한반도로 유입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기온선이 0도 내외를 오락가락 움직이고 있어 하층에서 눈이 생성되기도, 녹기도 하겠는데요. 강원도를 비롯한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대기 하층의 미세한 기온 변화에 따라 고도별 강수 형태가 달라지고 적설 지역에 대한 변동성이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예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럼 강수 지역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오늘 오전까지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고 고도가 높은 곳은 눈으로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낮이 되면 서쪽지역부터 점차 그치기 시작하겠는데요 늦은 오후에 일부 영동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강수가 마무리 되겠습니다.

 

강수량과 적설 알아봅니다.

강수량은 수도권과 강원영서, 전라권에서 5~10mm, 경북권은 5~20 강원영동과 경남권은 5~30, 그 밖의 지역은 5mm 내외가 예상되고요. 경기북동부는 1cm 내외, 경북북동산지는 1~5cm, 강원산지는 5~15cm, 강원북부동해안은 1~3cm가 예상됩니다.

 

오후까지 강수가 예상되면서, 주의하셔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먼저 강수 지역은 가시거리가 짧아지겠고, 도로가 매우 미끄러운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 항상 신경 써주시고요. 일부 강원내륙산지에는 기존에 내린 눈이 녹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어 대설특보가 내려진 지역도 있으니 시설물 피해에도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해상과 강풍 상황 알아보고 갑니다.

저기압이 지나가면서, 오늘은 한반도 남쪽의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겠는데요. 풍랑 특보가 나간 지역이 있으니 피해 없도록 주의하시고요. 오늘 오후까지는 남해안과 제주도, 일부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외투 잘 입어주시기 바랍니다.

 

동해안과 경남남해안, 제주해안은 너울이 예상되니 해안가 안전 사고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특히 현재 바다의 물결이 높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비 소식이 있어 낮 기온이 많이 오르지 않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7~15도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바람이 불어 체감온도가 조금 더 낮은 곳이 있으니, 옷차림은 따스하게 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