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3.25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3월 2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 오후부터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구요. 강원내륙 및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한편, 제주도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에 의해 제주도해안과 전남서해안에는 13시 전후로 만조시간이 나타나면서 기상해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과 부산 11도, 대전 9도, 강릉 8도로 평년기온보다 높겠구요. 낮 기온은 서울 14도, 대전과 부산 13도, 강릉 9도로 평년기온과 비슷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입니다.
강원영동에는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에서 불어오는 동풍에 의해 아침부터 비가 내리겠고 밤에는 비나 눈이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시작으로 점차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구요. 제주도와 일부 남해안을 중심으로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기상해일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상해일은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저기압에서 급격한 기압변동으로 형성된 해파와 같은 속도로 이동하면서 공명현상에 의해 파고가 증폭되고 연안에 근접해서는 해파의 속도가 느려지면서 파고가 돌발적으로 증폭되는 현상입니다.
오늘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 저기압이 빠르게 이동하면서 급격한 기압변동이 예상되는데요. 13시 전후로 전남서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만조시간이 나타나면서 기상해일이 발행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소형선박 등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시간대별 강수예보를 살펴보면, 강원영동과 제주도는 아침부터 비가 내리겠구요. 이후 낮부터 점차 강수구역이 전국으로 확대되겠고 강원내륙 및 산지에는 비나 눈이 내리겠습니다.
이후 내일 오전에도 전국에 비가 내리겠구요. 경기동부와 강원내륙 및 산지 그리고 충북 및 남부지방의 높은 산지에는 비나 눈이 내리겠고 오후부터는 서쪽부터 비가 그치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에 20~60mm, 제주도산지에는 많게는 80mm 이상, 전남권과 경남권 및 강원영동중.남부에는 10~4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충청권과 전북 및 경북권에는 5~30mm, 수도권남부와 강원영서중남부 및 강원영동북부에는 5~2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내일까지의 예상 적설은 강원산지에는 5~10cm, 강원중.남부산지에는 많게는 15cm 이상의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구요. 경북북동산지에는 1~5cm, 강원내륙에는 1cm 내외의 눈이 쌓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상특보 및 예비특보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강풍특보는 추자도와 거문도.초도에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이구요. 풍랑특보는 제주도해상과 남해먼바다를 중심으로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입니다.
예비특보의 경우, 오늘 밤 강원산지에는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구요.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 제주도와 경상권해안에는 강풍특보가, 동해남부해상에는 풍랑특보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