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박영규 기자]
시니어들의 정보격차 해소와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지난 2011년부터 진행되어오면서 시니어들의 정보경진대회로 자리잡은 제14회 시니어스마트폰 경진대회가 지난 10월 17일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됐다.
이번 대회는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현 사회의 정보 활용의 사회적 변화에 맞추어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활용능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스마트폰 퀴즈대회에 스마트폰 검색대회를 추가 진행되면서 시니어들의 정보격차 해소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대회로 진행됐다.
제14회 시니어스마트폰 경진대회는 지역 주간신문인 주간시흥, 시니어 전문 인터넷신문 K-시니어라이프가 주최하고 (사)대한노인회 시흥시지회(지회장 김연규), 시흥시노인종합사회복지관(관징 이선미)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농협은행 시흥지부, 국민연금 시흥지사, 건강보험공단 시흥지사, 군자농협, 달원신협, 센트럴병원, 시화병원, 신천연합병원, 미래노인복지센터가 후원하면서 더욱 알찬 대회로 펼쳐졌다.
박영규 주간시흥․K-시니어라이프 발행인의 진행으로 시작된 대회에는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과 이건섭, 한지숙 시의원, 김연규 시흥노인회 지회장, 이선미 시흥노인복지관장, 방성암 달월신협 이사장, 백금화 시흥시민대학 학장, 김윤식 전 시흥시장, 방효소 시화병원 부원장, 국민연금 시흥지사 관계자와 K-시니어라이프 박성규 편집장을 비롯한 운영위원 등이 자리하여 대회를 축하했다.
이 자리에서 임병택 시흥시장을 대신하여 참여하신 조현자 시흥시 노인복지 과장은 축사를 통해 “시니어들을 위한 대회를 꾸준히 진행해온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며 대회를 통해 시니어들의 정보검색능력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축하했으며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은 “집행부에서 하지 못하는 일들은 주간시흥과 시흥노인종합복지관, 시흥시노인회에서 노력하고 있는 것에 감사하며 시흥 노인들은 이번 대회를 통해 더욱 건강한 삶이 이어지기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대회를 축하했다.
또한 김연규 노인회장은 “시흥에 시니어들이 정보검색능력향상을 통해 사회변화에 적응하며 더욱 행복한 노년을 이어가기 바란다.”라고 축하했으며 이선미 노인복지관장은 “시니어 스마트폰 경진대회에 많은 참여에 감사하며 좋은 그동안 닦은 기량을 펼치며 좋은 결과 만들어 내시기 바란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박영규 대회장은 “매년 시흥에 어르신들과 함께할 수 있어 반가우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정보 시대의 변화에 맞춰가는 대회로 꾸준히 준비하겠다.”라며 성공적인 대회진행을 위해 오랫동안 준비해온 노인복지관 직원 및 관계자와 대회를 꾸준히 후원해준 기관 및 단체에 고마움을 전했다.
90여 명 가까운 인원이 참가하여 복지관 대강당에서 진행된 퀴즈대회는 진행을 맡은 윤정인 스마트폰 강사의 진행으로 미리 준비된 문제를 제시하면 참가한 시니어들은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밥의 보내고 이를 즉석에서 자동 채점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검색 대회는 준비된 문제를 제시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검색사이트를 통해 검색하여 답을 찾아내 제한시간 내에 대회 진행본부에 스마트폰을 통해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누적결과를 채점하여 우승자를 가려냈다.
대회는 노인복지관 김수진 과장, 박하나 팀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진행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대회 방식을 정하고 사전 리허설 등을 통해 원활한 행사 진행을 준비하면서 국내 최고 수준의 퀴즈․검색 대회로 진행됐다.
한편 대회 중간에는 시흥의 지역 가수로 잘 알려진 이하정 씨의 축하 무대가 마련되어 모두 따라부를 수 있는 노래들을 선곡하여 진행하면서 대회에 참가한 어르신들의 긴장을 풀어주는 시간으로 펼쳐졌다.
대회의 행복을 더하기 위해 중간, 중간 행운권을 추첨하여 당첨자에게는 대회 본부 측에서 준비한 모바일 상품권을 스마트폰으로 전달하는 등 수준 높은 스마트폰 활용능력을 키워주며 시니어들의 정보격차를 줄일 수 있는 내용을 진행하면서 모두가 행복한 시간으로 대회를 마쳤다.
이날 대회 결과 퀴즈대회 우승에는 70대 김영태 어르신, 60대 조은숙 어르신이 차지했으며 검색대회에는 70대 최우수상에는 강중원 어르신, 60대에는 석성녀 어르신이 입사했으며 이번 대회에 입상자는 오는 11월 23일 시흥시노인복지관에서 시상식을 통해 상장과 시상품을 전달하게 된다.
● 퀴즈대회
70대: 1등_김영태(50년 생) / 2등_이긍용(54년생) / 3등_장인순(54년생)
60대: 1등_조은숙(57년생) / 2등_윤주한(61년생) / 3등_신현숙(63년생)
● 검색대회
70대: 최우수_강중원(49년생) / 우수_유미경(54년생)
60대: 최우수_석성녀(55년생) / 우수_장금자(60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