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은 경기도 의원으로 의정활동을 열심히 해오고 있는 시흥지역 출신이상희 의원(민주, 시흥 4)을 만나 그동안 경기도의원으로서의 활동상황 등에 대해 듣고 향후 계획 등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상희 의원은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도 교육위원회 간사로 경기도 교육은 물론 시흥교육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며 지역출신 도의원으로 시민들의 기대에 만족할 수 있는 의정 활동을 다짐했다.(편집자 주)
1. 도의원으로 활동하신지가 2년이 넘었는데 그동안 활동하신 소감에 대해 말씀하신다면.
: 처음 임하는 의정활동으로 업무파악과 지역의 민원활동 등 많은 일을 처리하다보니 세월은 유수와 같다는 말이 실감나게 지난 시간이 정신없이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 은 전반기 1년차에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위원으로 선임되어 의정활동을 하며 경기도청과 경기도교육청의 전반에 걸친 예산.결산을 심의하며 도청과 교육청의 업무파악 등 많은 부분을 알게 되어 의정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지금 생각으로는 전반기에 예산결산 특별위원으로 활동한 것이 후반기 의정활동에 많은 보탬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현재 하반기 교육위원으로 활동을 강력하게 자청한 것으로 아는데 교육위원을 지원했던 이유라면.
: 네. 교육위원회는 의원들이 제일 선호하는 상임위원회로서 의원들 중에서도 상원의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치열한 경쟁률을 거쳐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현실이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얼마나 높은가 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사회현상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교육위원회에 자청한 이유는 제가 선거공약으로 내걸었던 캐치프레이즈가 “명품교육”도시였습니다. 의원활동을 하기 전에도 명문교를 만들었으면 하는 열정으로 수 년 동안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하며 지역의 교육발전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학교 발전을 위해 일하는 동안 우리 시흥시의 낙후된 교육현장의 환경을 알게 되었으며 우리지역의 낙후된 교육환경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교육예산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는 교육위원회 자원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3. 도의회 교육위원회 간사로 활동 하고 계신데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검토하고 추진하시는 내용들이 있다면.
: 제일 중요한 현안은 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교육위원회 간사로서 중요한 현안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지난 회기에 제가 대표발의해서 의결된 친환경 농산물 유통개선 및 혁신학교 확대.확산 특별추진위원회가 15명의 의원으로 구성되므로 열정적인 특위활동과 연구 활동으로 우리 아이들이 친환경 농축산물로 안전하고 질 좋은 학교급식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또한 농민들의 소득증대에도 기여를 하며, 현재 추진되고 있는 혁신학교와 혁신지구지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혁신학교의 모범사례 등을 발굴 혁신학교 미지정교에 전파 공유하게 함으로서 혁신학교 미지정의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시킴은 물론 혁신학교와 혁신지구의 건전한 정착과 확대. 확산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려고 합니다.
4. 지역현안에 다양한 사업들에 관심을 갖고 지원 해 오신 것으로 아는데 주요 사안에 대해 몇 가지만 말씀해 주신다면.
:지난 2년 동안 초선의원으로서 힘들지만 나름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여러가지 지원한 사업이 있지만 몇 가지 말씀드리자면
첫째, 예결위원으로 활동하며 2011년도예산 심의 시 우리지역의 많은 예산이 삭감되는 것을 전부 예산에 반영시킴.
둘째, 서해안로에 설치된 차단녹지와 산책로 정비를 위한 예산.
셋째, 장애학생의 계단 이용으로 인한 매우 힘든 학교생활의 편의를 위해 엘리베이터 설치 예산.
넷째, 함현중학교의 체육관건립을 위한 부족한 예산.
다섯째, 송운중학교 냉난방설비 교체 등의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이외에 여러 가지의 사업들이 있습니다.
5. 현재 지역 민원 및 현안에 대해 추진하고 계시거나 계획하고 계신 사항이 있다면.
: 계획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업이 있으나 몇 가지만 말씀드리면 지역 국회의원 사무실과 협조하여 정왕4동 차단녹지 절개 지와 서해고등학교 앞 차단녹지 절개지에 친환경 육교 설치사업, 초.중등학교 다목적체육관 3곳과 스쿨존 설치작업, 옥구공원 야외음악당 설치 사업,중학교 냉난방설비 교체사업, 초중등학교 내. 외벽 도색작업등 여러가지 계획이 있습니다.
6. 도의원으로서 보람스러웠던 점과 힘들었던 점들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소개해 주신다면.
: 2011년도 예산편성 시 예산결산 특별위원으로 시흥시 예산을 전액 반영시켰던 일과 장애우 학생을 위한 엘리베이터 예산을 확보한 일이 가장 보람스러웠다고 할 수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배려에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어 힘든 일은 그렇게 없었습니다.
7. 시흥시민과 경기도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선출직 공무원은 지역주민의 대변자로서 적극적이며 열정적인 의정활동의 사명과 책임이 있습니다. 지난 전반기의 의정활동보다 더욱더 열심히 후반기 교육위원회에서 지역의 교육발전과 경기도 교육의 발전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주민의 공복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