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초복에도 비 소식, 전국 곳곳 많은 비와요. 7월 11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7/11 [08:17]
박승규 기사입력  2023/07/11 [08:17]
[오늘날씨] 초복에도 비 소식, 전국 곳곳 많은 비와요. 7월 11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7월 11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7월 1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매일매일 들려오는 비 소식에 맑은 하늘 그리운 분들 많으시지요? 하지만 초복인 오늘도 비 소식이 있습니다.

내일까지 이어지는 긴 비가 되겠는데요.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오는 곳이 많겠습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비가 잠시 그치면 기온이 크게 올라 찌는 듯이 더울 것으로 보이니 건강 유의해주셔야겠고요. 오전까지 남해안과 서해안을 중심으로 바다 안개가 들어오며 시야가 좋지 않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안개가 끼는 곳 있겠습니다.

동해 먼바다는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높겠으며 전 해상에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전국 아침 기온은 22~26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가 늦게 시작하는 지역은 기온이 오르는 곳이 많아 남부지방과 강원동해안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는 곳도 있겠는데요. 특히 습도가 높아 최고 체감온도는 32도 이상으로 더 높게 느껴지겠습니다.

 

전국 낮 기온은 26~32도를 보이겠고, 서울은 낮 기온 27도 강릉은 32도, 대전과 광주는 28도, 대구는 30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내일 날씨 알아봅니다.

현재 위성과 레이더 영상 살펴봅니다.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짙은 구름대가 유입되고 있고 중부지방에도 차차 구름이 짙어져 가고 있습니다.

 

바다에는 짙은 붉은 색의 바다 안개가 낀 곳도 눈에 띄는데요.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강수에코가 서해상에서 점차 이렇게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강수에코가 이동하면서 많은 비를 뿌릴 가능성이 있으니 늘 기상정보 살펴 주셔야겠습니다.

 

일기도를 통해서 기압계 변화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대기 상층, 5km 부근의 고도와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며칠 동안 기압골과 정체전선의 이야기 많이 들으셨을 텐데요. 오늘은 기압골이 영향을 미치겠습니다.

 

이렇게 작은 기압골이지만 대기 전체가 습한 상태에서 비를 많이 내리겠는데요.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비는 지속적으로 내리기보다는 강해졌다 약해졌다를 반복하면서 같은 지역 내에서도 강수가 잠깐 그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대기가 매우 불안정한 상황이라 천둥·번개와 돌풍을 동반하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강수 지역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아침에 이렇게 서쪽 지역부터 시작된 강수가 오늘 또 하루종일 비를 뿌릴 것으로 보입니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지만 남부지방에도 적지 않은 비가 내리겠는데요. 오늘 외출하실 때는 우산 꼭 챙기시고 빗물이 튀면 닦을 수 있는 손수건을 준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는 많은 비와 함께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60mm의 매우 강한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과 내일 강수량입니다.

강원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 전라권, 경북북부내륙 그리고 서해5도는 50~120mm 많은 곳은 150mm 이상 내리겠고요. 강원동해안과 경북권은 20~80mm 경남권, 제주도, 울릉도.독도는 5~60mm가 내리겠습니다.

이렇게 호우 예비특보가 내려진 곳도 있으니 기상정보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상 전망 살펴봅니다.

동해 먼바다에는 현재 이렇게 풍랑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오늘 오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조심하셔야겠고요.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바다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도 신경 써주십시오. 당분간 남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접근은 삼가주시면 좋겠습니다.

 

비 소식이 있지만, 남서쪽에서 더운 바람이 불어오면서 기온은 여전히 뜨거울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최고기온이 이렇게 30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대부분 지역 31도를 넘겠는데요. 이 때문에 남부지방 대부분과 제주도에 폭염특보가 내려져 있는 곳이 있습니다.

요즘은 습도 때문에 에어컨을 많이 가동하시죠. 실내와 실외의 기온 차로 냉방병이 걸리기 쉬운 계절이니 건강관리에도 유의해주십시오.

 

다음으로 안개 상황입니다.

충남서해안과 전남해안, 경남권해안에는 바다 안개가 유입되면서 경상권내륙에는 밤사이 기온이 낮아지면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습니다.

 

그 밖의 지역에도 안개가 낀 곳이 많은데요. 특히, 해안에 인접한 도로나 교량 내륙의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아침까지 안전 운전, 방어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많은 비가 내리고 있고, 비 피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꼭 신경 써주시고요. 또한, 최근 강하고 많은 비가 자주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적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축대나 옹벽 붕괴, 토사 유출, 산사태 등이 일어나기 쉬우니 비가 그쳤을 때 안전 점검 부탁드립니다.

뿐만아니라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메우 강한 돌풍이 불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십시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