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대부분 지역 폭염특보, 습도 높아 체감하기 더욱 더워요! 7월 2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7/02 [10:19]
박승규 기사입력  2023/07/02 [10:19]
[오늘날씨] 전국 대부분 지역 폭염특보, 습도 높아 체감하기 더욱 더워요! 7월 2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7월 2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7월 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민입니다.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중인데요. 습도가 높아 체감하기에는 더욱 덥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북상하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는 오늘 오후부터, 전남해안에는 밤부터 비가 오겠고요.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과 경기북부내륙 전남권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전해상에 바다안개도 짙게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오늘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는데요. 아침 기온은 서울, 대전, 광주, 대구 23도 춘천, 부산 22도로 시작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서울, 대전, 광주 32도, 춘천 31도 대구 35도, 부산 28도가 되겠습니다.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서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요. 위성영상에서 푸르게 보이는 구름은 높은 상층운이기 때문에 낮동안 구름 사이로 햇빛이 뜨거워 기온이 많이 오르겠습니다.

 

오늘 기온 살펴보면 아침 기온은 21~24도 분포로 시작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33도 내외로 오르겠습니다.

최근 내린 비로 인해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는 33~35도 내외로 더욱 무더울 것으로 예상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계속 발효중인데요. 폭염영향예보 살펴보시면, 보건분야에서 폭염경보 지역을 중심으로 위험단계 그 외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경고 수준으로 나타나는 만큼 물을 충분히 마시고, 격렬한 야외활동은 자제하시는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늘 내리는 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제주도남쪽해상으로 물러나 있던 정체전선이 오늘 오전부터 점차 다시 북상하면서 제주도와 전남권을 중심으로 영향을 주겠습니다.

 

제주도는 오후부터 비가 시작되겠는데요. 오전까지는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전남권은 밤부터 비가 시작되어 내일 아침까지 오겠고요. 제주도는 내일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강수량 살펴보면 제주도는 30~100mm, 많은 곳 제주도산지 120mm 이상이고요. 전남권 10~50mm, 많은 곳 전남해안 70mm 이상입니다.

 

특히, 제주도는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 시간당 30~60mm 전남해안은 내일 새벽에 시간당 20~4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개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서해안과 남해안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해상의 바다안개가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면서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과 경기북부내륙, 전남권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내륙을 중심으로는 대기가 습한 상태에서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해안에 인접한 도로나 교량, 내륙의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이슬비로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운항정보를 확인하시고 전 해상에도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상황입니다.

오늘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에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오늘부터 당분간 달의 인력이 강해져 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입니다.

 

특히 만조 시간대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져 해안가 저지대를 중심으로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해상 및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주말인 오늘, 나들이 계획하신 분들 많을텐데요. 낮동안 폭염과 함께 자외선지수도 매우높음 수준으로 예상되는 만큼, 모자와 선글라스 착용하시고 자외선 차단제 꼭 챙겨바르시는 등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더위에 유의하시면서, 즐거운 주말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