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하루종일 비 와요, 기상정보 꼭 확인하세요! 6월 29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6/29 [09:31]
박승규 기사입력  2023/06/29 [09:31]
[오늘날씨] 하루종일 비 와요, 기상정보 꼭 확인하세요! 6월 29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6월 29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6월 2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주춤하던 비가 다시 시작되고 있습니다.

서쪽지역부터 시작된 비는 전국으로 확대되어 오늘 하루종일 내리겠습니다.

비가 오면서 대부분 지역 바람도 강하게 불겠는데요. 특히 제주 산지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해상상황도 좋지 않습니다.

오늘 밤부터는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높은 곳이 많겠으니 늘 기상정보 살펴주셔야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일부 지역에는 밤사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었습니다.

전국 아침기온은 20~25도를 보였는데요. 낮 기온은 24~32도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비가 오는 지역도 기온이 오르는 곳이 많아 습한 가운데 공기가 후텁지근하겠고요. 하지만 경상권은 비가 조금 늦어지면서 오늘 낮기온이 꽤 많이 오르겠는데요. 서울의 낮기온은 25도, 대전은 27도 대구는 29도 부산은 26도까지 오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봅니다.

현재 위성과 레이더 영상 살펴봅니다.

잔뜩 흐린 가운데 서쪽부터 비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부터 접근해 온 정체전선과 저기압이 우리나라로 유입되고 있는데요. 현재는 중부서해안부터 비가 시작된 상태 이지만 오후가 되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흰색으로 진하게 보이는 부분들이 모두 높이가 높은 다층운이라 비의 양이 많겠는데요.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붉은색 이상으로 강한 비구름대가 접근 하는 것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것을 이렇게 동서방향의 연직단면으로 살펴보면 구름의 높이가 대기 상층인 약 10km정도 까지도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남쪽에서 수증기가 공급되면서 수도권과 전남권에는 이렇게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습니다.

이 이슬비는 차차 서쪽에서 들어온 비구름과 합쳐지겠습니다.

일기도를 통해 오늘 기압계 전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상일기도 살펴봅니다.

정체전선과 정체전선으로 인해 활성화 된 저기압이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많은 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하층에는 강한 바람도 불어서 대부분 지역에서 비바람이 예상되는데요. 그런 만큼, 오늘 외출하실때는 비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셔야겠습니다.

 

특히 오늘과 내일 사이에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고요. 정체전선이 오르락 내리락 하며 비가 이곳저곳에 길게 이어지겠습니다.

 

그럼 오늘 예상강수지역 살펴봅니다.

전국적으로 비가 예보되어 있지만 경상권은 그 중에서도 조금 늦게 시작하는 지역이겠는데요. 아침에 중부지방 대부분과 전라권에 비가 시작되겠으며 오전 중으로 대부분의 전국에 비가 시작되겠습니다.

 

이 비는 오늘 밤까지 종일 이어지겠습니다.

특히 강한 비가 내리는 시간이 중부지방은 오늘 오전부터 밤 사이 남부지방은 오늘 밤부터 내일 낮 사이 제주는 내일 아침부터 밤 사이가 되겠습니다.

이 시간대에는 비 피해 없도록 특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강수량도 살펴봅니다.

며칠간 비가 자주 내려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내일까지 서울.인천.경기남부, 강원내륙.산지 충청권, 경상권 그리고 서해5도는 50~120mm, 많은곳은 150mm 이상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북부와 전라권, 제주도는 100~200mm 많은 곳은 250mm가 오겠습니다.

 

강원동해안과 울릉도 독도는 20~80mm가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하는 곳도 있겠고요. 호우 예비특보가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발표되어 있는 만큼, 기상정보 귀기울여 주셔야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바람도 강합니다. 대기 하층 1km부근의 바람예상도를 보면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남서풍계열의 후텁지근하고 강한 바람이 하루종일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가 함께 오며 나뭇가지 등이 날릴 수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산지에는 강풍예비특보도 발표되어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상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동해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도이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먼바다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항상 기상정보 살펴주셔야겠고요. 먼바다를 중심으로 풍랑예비특보도 확인해주십시오. 한편,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바다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비가 오는데다 바다에는 안개가 끼어있어 가시거리도 좋지 않습니다.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 그리고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어있는 곳이 있는데요. 특히, 해안에 인접한 도로나 교량(인천대교, 영종대교, 서해대교 등)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운전은 더더욱 방어운전 해 주셔야겠습니다.

 

정체전선과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 영상때마다 늘 강조드리고 있는데요. 최근 비가 오면서 사고도 이어지고 있으니 많은 비가 내릴때는 가능하면 외출을 삼가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하시고요. 하천과 농경지, 도심 배수관 근처로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면서 축대 붕괴나 산사태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 가시거리가 짧아지겠으니 교통안전도 유의해주십시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