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6월 21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6월 2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현재 대부분 지역에 내리고 있는 비는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밤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는데요. 비오는 지역에선 강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 있겠고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서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 바다안개가 끼는 곳 있겠는데요. 이 바다안개는 오전까지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에 유입되겠고요. 강원산지에도 짙은안개 끼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오후부터 동해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 전국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다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밤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기온은 서울 20도, 춘천 19도, 대전 20도, 광주 22도, 대구 20도로 시작하겠습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강수 현황 및 전망입니다. 먼저 레이더 영상 보시면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고요. 저기압이 동쪽으로 빠져나가면서 서쪽부터 비는 차차 그치겠습니다.
앞으로의 강수 지역과 시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낮까지 서울·인천·경기서부와 충남권, 전라권, 경남권에 늦은 오후까지 경기동부와 강원북부에 밤까지 강원중·남부와 충북, 경북권에 비가 오다가 그치겠고요. 한편, 오늘 오전부터 늦은 오후 사이 제주도에는 0.1mm 미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 충청북부와 경북북부는 아침까지, 강원은 오전까지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예상강수량은 울릉도·독도에 20~60mm 되겠고요. 강원, 충북북부, 경북북부에는 10~40mm 예상되고요. 수도권, 충북북부를 제외한 충청권, 경북권남부, 경남권에는 5~20mm, 전라권, 서해 5도에는 5mm 미만의 비가 오겠습니다.
다음으로 안개상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로 다가오는 저기압의 전면에서 남서풍이 강하게 불면서 서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 바다안개가 끼어있는데요. 오늘 오전까지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바다 안개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해안에 인접한 도로와 서해대교, 천사대교 등의 교량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 있겠습니다.
또한, 오늘까지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해상 전망입니다.
오늘 오후부터 동해남부북쪽먼바다, 밤부터 동해중부먼바다에는 바람이 최대 초속 14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3.5m로 매우 높게 일겠는데요. 이에 따라 오늘 오후 울릉도·독도에 강풍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풍랑특보의 경우 오늘 오후에 동해남부북쪽먼바다, 오늘 밤에는 동해중부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서해중부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최저기온 18~22도로 출발하겠고요. 낮최고기온은 23~29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