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6월 15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6월 1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민입니다.
어제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렸는데요. 오늘도 곳곳에 소나기 소식이 있고요.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고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까지는 서해안과 내륙에 안개 끼는 곳 있겠는데요. 강원산지에는 내일 아침까지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도 바다 안개가 끼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고 소나기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겠는데요. 아침 기온은 서울 18도, 춘천 16도 대전 17도, 광주, 대구 18도 부산 19도로 시작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서울 28도, 춘천, 대전, 광주 29도 대구 28도, 부산 25도가 되겠습니다.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서해남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강원도를 포함한 일부 지역에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5.5km 상공에는 -15도 내외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위치해 있고 하층에서는 북서풍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바람이 만나면서 상하층 온도차에 의해 대기가 불안정하여 소나기 구름이 강하게 발달해 오늘도 요란한 소나기가 오겠습니다.
오늘 오전부터 저녁 사이 서울.경기내륙과 강원도, 충청권내륙 전북동부, 전남권, 경상권 제주도산지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 있겠고요. 짧은 시간 동안에 시간당 30mm 이상 특히, 경상권은 시간당 50mm 내외로 매우 강하게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계곡 또는 하천에는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및 출입을 자제하거나 주의하시고 하상주차장 이용시 차량 침수 가능성이 있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소나기가 강하게 내리는 동안 가시거리가 매우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 살펴보면 강원남부와 경상권에 5~60mm 서울.경기내륙과 강원중.북부, 충청권내륙 전북동부, 전남권,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에 5~40mm입니다.
또한, 오늘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과 그 주변으로는 순간풍속 초속 20m 내외의 강한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건설현장과 비닐하우스 등의 시설물 파손과 간판 등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써주시고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많겠으니 보행자 안전과 시설물 관리,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매우 불안정하여 소나기가 내리는 동안 잦은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천둥이 들리거나 굵은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빠르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어제 전국 내륙 곳곳에 소나기가 내려 지표가 습한 가운데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과 내륙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내일 아침까지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도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15~20도 분포로 시작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22~29도로 오르면서 오늘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오늘도 곳곳에 소나기 소식이 있습니다.
소나기의 특성상 좁은 지역에서 비가 강하게 내리면서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라고요. 돌풍과 천둥.번개, 우박 등 위험기상이 예상되는 만큼 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