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6월 13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6월 1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 오후에 경기동부와 강원도 및 충북북부와 남해안을 제외한 경상권에서는 좁은 지역에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소나기가 내리면서 대기불안정에 의해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라구요.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 주변에서는 강한 돌풍이 불고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및 시설물 피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서는 바다안개가 나타나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8도, 대전 17도, 부산 20도로 출발하구요. 낮 기온은 서울과 부산 26도, 대전 29도로 아침 기온 및 낮 기온 모두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 오후에는 상층저기압이 중국 산둥반도 부근까지 남하해오면서, 우리나라 약 5Km 상공에서는 영하 12도 이하의 차가운 공기가 위치하겠구요. 지상에서는 서해남부해상에서 고기압이 위치하면서 남부지방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겠구요. 특히, 경상권에서는 일사에 의해 낮 기온이 오르고 소백산맥을 넘어오면서 따뜻해진 공기가 더해져 대기불안정이 커지겠구요. 상층 저기압에서 차가운 공기가 침강하면서 기존에 있던 공기는 위로 들어 올려지는데요. 경기동부와 강원도는 산이 높은 지역이어서 다른 지역보다 대기불안정이 커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시간대별 강수시점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오후부터 경기동부와 강원도, 그리고 충북북부와 경상권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늦은 밤에는 대부분 그치겠으나, 일부 지역에서는 늦은 밤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소나기의 예상 강수량은 5~40mm이구요. 소나기 특성상 좁은 지역에 강한 비가 집중되면서, 강수량과 강우강도의 지역 차가 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사항입니다.
소나기 특성상 좁은 지역에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계곡 주변에서의 야영은 주의해주시길 바라구요. 소나기가 내리면서, 순간풍속 초속 20m 내외의 강한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도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천둥·번개가 치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주시기 바라구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