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동쪽 지역 중심, 낮부터 강한 소나기. 6월 12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6/12 [08:05]
박승규 기사입력  2023/06/12 [08:05]
[오늘날씨] 동쪽 지역 중심, 낮부터 강한 소나기. 6월 12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6월 12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6월 1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윤태영입니다.

오늘도 대기가 불안정한 가운데 강원도와 경상권 등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겠는데요. 해당 지역에서는 돌풍이 불고 천둥, 번개와 함께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대부분 해상에서는 바다 안개가 끼고 돌풍과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고요.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파도가 유입되는 곳도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아침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는데요. 대부분의 내륙과 바다 안개가 유입되는 해안가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는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낮부터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은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기온을 보이겠는데요.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9도, 강릉 18도, 광주 20도, 대구 20도가 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27도, 강릉 24도, 광주 30도, 대구 29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 영상과 함께 전국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상층에서는 중국 산둥반도로부터 높은 구름대가 차차 유입되고 있는데요. 하층에서는 곳곳에 안개가 피어나면서 전국이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며칠째 중국 북동지역에서 상층 저기압이 머물면서 주기적으로 한기를 동반한 단파골을 한반도로 유입시키고 있는데요. 이러한 골들의 유입은 대기를 불안정하게 만들면서 전국 곳곳에 소나기 소식이 있었습니다.

 

오늘도 어제까지와 비슷한 상층 구조를 보이면서 낮부터 다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먼저 대류불안정도를 나타내는 쇼월터 지수를 보시면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대기 불안정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때의 지상 바람을 같이 보면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하층에서도 기류가 수렴이되면서 높은 비구름대가 만들어지기 쉬운 환경이 되고 낮부터는 일사에 의해 불안정이 더욱 강해지면서 강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오늘 낮부터 밤사이에는 경기동부와 강원도, 충북, 전라동부내륙, 경상권, 제주도에 소나기가 내리겠고, 늦은 밤부터 내일 이른 새벽 사이에는 경기북부와 강원북부내륙 그리고 산지에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소나기가 내리는 일부 지역에서는 시간당 30mm 이상으로 짧은 시간에 매우 강하게 내리면서 계곡 또는 하천에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시 주의하셔야겠고요. 하상 주차장 이용 시에는 차량 침수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시거리가 매우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운전하실 때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이에 더해 해당 지역에서는 순간적으로 강한 돌풍이 불고 대기가 불안정하여 잦은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우박도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악기상으로 인한 피해 입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수 지역과 예상 강수량을 보시면 경기북부와 동부, 강원도, 충북, 전라동부내륙, 경상권, 제주도에는 5~50mm의 강수량이 예상됩니다.

 

소나기의 특성상 좁은 지역에서 강하게 내리면서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해상상황 알아보겠습니다.

 

당분간 제주도해안에는 파주기가 긴 너울이 유입되면서 이로 인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을 수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부분의 해상에서 대기 불안정으로 인한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는 어제까지 내린 비로 지표면이 습한 가운데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는데요. 중부내륙과 전북내륙 그리고 경북내륙 그리고 바다 안개가 유입되는 대부분의 해안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는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서해안에서는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또한 오늘 밤에도 바다 안개가 유입되면서 대부분 해안에는 다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해안에 인접한 도로와 교량이나 강, 호수에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서행하시고, 안전거리를 확보하셔서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