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동해안 중심 비 곳, 남해상과 제주도해상 중심 풍랑 주의. 5월 19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5/19 [08:36]
박승규 기사입력  2023/05/19 [08:36]
[오늘날씨] 동해안 중심 비 곳, 남해상과 제주도해상 중심 풍랑 주의. 5월 19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5월 19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5월 1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윤태영입니다.

어제부터 내리던 비는 많이 약해졌지만 계속 이어지면서 경북남부동해안과 경남권해안 제주도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요. 이에 더해 동풍의 영향으로 그 밖의 동해안에서도 비가 내리겠습니다.

한편,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와 경상권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또한,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에서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상 안전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아침까지 일부 전라권과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은 대체로 흐린 날씨가 되겠습니다.

 

기온을 보시면,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7도 강릉 16도, 광주 16도, 대구 16도가 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28도, 강릉 20도, 광주 26도 대구 24도로, 수도권과 충남권을 중심으로 낮기온이 30도 가까이 오르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레이더 위성 중첩영상과 예상일기도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가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어제부터 비가 계속 이어졌는데요. 위성에서 검은색으로 보이는 건조한 공기의 영역이 접근함에 따라 비구름대는 차차 동쪽으로 밀려 빠져나가게 되면서 비도 점차 약하게 내리고 있습니다.

 

한편,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과 제주도 남쪽의 저기압 사이에서 불어들어오는 동풍이 태백산맥에 부딪혀 상승하게 되고 비구름대를 발달시키게 되면서 동해안에는 가끔씩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강수지역과 강수량을 살펴보면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 경남동부내륙, 제주도 그리고 울릉도.독도에는 5mm미만의 비가 내리겠는데요. 강수시간을 보면 경북남부동해안과 경남권해안, 경남동부내륙, 제주도는 오늘 오전까지 그리고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낮까지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 밖에 전남남해안에는 오늘 오후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는데요. 한편,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강풍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하층 1.5km 부근의 바람장을 보시면 저기압이 점차 우리나라로 가까이 다가오면서 저기압과 고기압 사이에서 등압선 간격이 점차 좁아지게 되고, 그 사이로 바람이 더욱 강하게 불게 되겠는데요. 이에 따라 제주도와 경상권해안 지역에서는 초속 15m 내외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바람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미리 주변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해상에도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겠는데요. 풍랑특보가 발표된 남해서부동쪽먼바다와 남해동부안쪽먼바다 그리고 제주도앞바다에는 오전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서는 오후까지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당 지역에서 항해나 조업하시는 선박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서 안전 운항하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개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안개 위성영상을 보시면 붉은색으로 나타나는 지역이 안개가 낀 곳인데요. 비가 내린 지역을 중심으로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수증기가 응결되어 안개가 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침까지 전북내륙과 전남권에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강원산지에는 동풍에 의한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동해상을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서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는데요. 해당 지역에서 육상이나 해상 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안개로 인한 안전사고 없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