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5월 17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5월 1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수요일인 오늘, 낮에는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30도 이상 올라 덥겠습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고요.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동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해주셔야겠습니다.
또한,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바다안개가 끼겠으니 해상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고요. 서해안과 남해안 전남내륙을 중심으로 오늘 오전까지 이 바다안개가 유입되면서, 짙은 안개가 끼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17, 대전 17, 광주 16, 대구 17 부산 18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28도, 대전 31도, 광주 31도, 대구 32도, 부산 25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전망 살펴보면 오늘은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밤부터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저기압이 점차 다가오면서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한편,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을 따라 우리나라에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고, 낮에는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덥겠는데요. 자세한 기온전망을 살펴보면 아침기온은 12~22도이고 낮기온은 24~34도로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낮기온이 30도 이상 특히 일부 강원동해안과 경상권내륙에는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습니다.
또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로 매우 크겠으니까요.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안개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로 따뜻하고 습윤한 남서풍이 들어오면서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어있는데요. 당분간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바다안개가 끼겠으니까요. 해상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바다안개가 해안으로 유입되면서 오늘 오전까지는 서해안과 남해안, 전남권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일부내륙과 제주도에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해안에 인접한 교량이나 강이나 호수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차량운행 시 감속 운행을 하고, 안저거리를 넉넉히 확보하셔서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고요.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이용객분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강원북부산지에는 강풍특보가 발효중인데요. 지속적으로 서풍이 불어드는 가운데, 태백산맥의 지형효과까지 더해지면서 강원북부산지는 오늘 오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강원 중,남부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초속 20m이상,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은 초속15m 이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날아갈 시설물이 없는지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바람이 태백산맥을 넘어 불어내려가면서 대기는 건조해지겠습니다.
작은 불씨가 바람에 날려 큰 불로 번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전망입니다.
중국 중부에 위치한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오늘 밤부터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에는 바람이 최대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사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고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맑은 하늘속 더워진 날씨에 자외선지수도 높습니다.
외출 하실 때 자외선 자단체 발라주시고요. 건강관리에도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