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어버이날! 맑음, 아침 쌀쌀, 짙은 안개. 5월 8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5/08 [08:21]
박승규 기사입력  2023/05/08 [08:21]
[오늘날씨] 어버이날! 맑음, 아침 쌀쌀, 짙은 안개. 5월 8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5월 8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5월 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이원길입니다.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쌀쌀하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도 20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동해남부와 남해동부, 그리고 제주도해상에서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높은 파도에 너울이 더해져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과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대기가 습한 가운데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그럼 지역별 기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이 맑은 가운데 아침 기온은 서울 8도, 대전 7도, 광주 8도, 대구 6도 부산 9도로 출발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서울과 대전 22도, 광주 24도 대구 21도, 부산 20도의 분포를 보이면서 어제보다 5도 이상 높은 지역이 많겠습니다.

 

그럼 어버이날인 오늘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압계 전망입니다.

지난 3일부터 우리나라에 비를 내렸던 저기압은 모두 동쪽으로 물러났습니다.

그 자리를 오늘부터 우리나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가운데 수증기 위성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우리나라 부근으로 검은 영역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 차고 건조한 공기가 구름이 만들어 지는 것을 약화 시키면서 오른쪽에 보시는 영상처럼 우리나라는 구름이 없는 맑은 하늘을 보이겠습니다.

 

기온 전망입니다.

확장하는 고기압을 따라 우리나라 북서쪽에서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고 맑은 날씨에 지면 냉각 효과가 더해지면서 내륙을 중심으로는 오늘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아침 공기는 쌀쌀하겠습니다.

 

외출 시 옷차림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난 3일부터 비가 내린 상태에서 오늘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강원내륙과 산지, 충청권내륙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과수를 비롯한 농작물 냉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반면, 낮 기온은 맑은 날씨에 햇볕이 더해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0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많겠고 이로 인해 내륙을 중심으로는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전망입니다.

현재, 동해남부전해상과 대부분의 남해동부 제주도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중에 있습니다.

이 해상을 중심으로는 초속 8~16m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물결도 2.0~4.0m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해상 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한편, 현재 제주, 울산, 강릉의 해안가 cctv 영상을 보시고 계시는데요. 너울의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높은 파도에 너울이 더해져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은 주의하기 바라며 특히 백사장, 갯바위, 방파제 등 해안가 출입을 자제하고 소형 선박은 선박 간 충돌로 인하여 파손에 대비하는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늘 아침 안개 전망입니다.

현재, 위성에서 탐지하는 안개 영상과 지상의 안개 관측장비가 탐지하는 가시거리 분포도를 보면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이 안개는 대기가 습한 가운데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대기중의 수증기가 응결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햇볕이 나면서 지상의 기온이 점차 오르는 아침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