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3.5..2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5월 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오늘 전국에서 맑은 하늘 보이겠습니다.
맑은 날씨 이어지면서 동쪽 지역 중심으로 대기는 점점 더 건조해질 전망이니 불조심 해주셔야겠습니다.
오늘 기온은 어떨지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아침 기온 서울 10도, 대전 8도, 광주 11도, 대구 10도 부산 13도로 10도 안팎에서 출발하겠고요. 낮이 되면 따뜻한 남서풍이 들어오면서 온화해지겠습니다.
낮 기온은 서울 25도, 대전 광주 26도 대구 25도, 부산 21도로 대부분 25도 안팎까지 오르겠습니다.
오늘 날씨 어떨지 다양한 자료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위성영상 보면서 기압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북서쪽을 보시면 남북으로 쭉 뻗은 기압능 따라서 흰색의 수증기 영역이 보이는데요. 위성 구름 영상에서 푸른색의 높은 구름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기압 능에서 떨어지는 흐름으로 인해 남해상까지 공기가 가라앉는 구역이 검은색 영역으로 나타나는데요. 이 상공의 공기가 침강할 때 지상에는 고기압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남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이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요. 서쪽에서 기압능 주변의 높은 구름이 유입되는 이 중부지방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이렇게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대기가 점점더 건조해지고 있습니다.
남쪽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 부는 남서풍이 높은 산맥을 넘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던 습기를 잃고 이 동쪽지역 중심으로 대기가 더 건조해지는데요. 따라서 현재 강원영동, 대구와 일부 경북에 건조특보 내려져 있습니다.
불이 나지 않도록 불씨 관리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5도~13도로 어제와 비슷하게 출발하겠고요. 남쪽 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서 따뜻한 남서풍이 부는 데다가 또 낮 동안 맑은 하늘로 햇볕이 잘 들면서 기온이 쑥 오르겠습니다.
낮 기온은 21도~26도로 어제보다 5도 정도 더 높겠는데요. 이렇게 낮 기온이 오르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20도 안팎으로 매우 크겠습니다.
일부 지역은 일교차가 25도 가까이 벌어지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입고 벗기 편한 겉옷 준비하셔서 건강 지키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전망입니다.
이 남쪽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 부는 따뜻한 남서풍이 상대적으로 차가운 바다 위로 불면서 서해상과 제주도해상에 바다 안개가 만들어지겠습니다.
선박 이용하신다면 운항 정보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