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4/25 [08:28]
[오늘날씨]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 비 곳. 4월 2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4..25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4월 2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윤태영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차차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겠는데요. 한편, 건조 특보가 발효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적은 양의 비가 내리면서 여전히 대기가 건조한 지역도 있겠으니 화재 예방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일부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면서 해상 안전에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겠는데요. 비가 오면서 흐린 가운데 하늘을 덮은 구름대가 낮동안 햇빛을 막아주는 그늘 역할을 해주면서 낮 기온이 어제보다 5도가량 낮아진 지역도 있겠는데요. 아침 기온은 서울 10도, 강릉 7도 광주 10도, 대구 9도가 되겠고 낮 기온은 서울 14도, 강릉 15도 광주 13도, 대구 13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오늘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레이더 위성 중첩 영상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비가 내리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후, 수증기 위성 영상에서 검은색으로 보이는 상층의 차고 건조한 공기의 영역이 우리나라로 점차 다가오면서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북상하는 저기압을 발달시키게 되고 점차 전국으로 비구름대를 확대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부지방과 제주도에서 시작된 강수는 저기압이 발달하면서 북상함에 따라 점차 전국적으로 확대되겠는데요. 중층 3km 부근의 상당온위 일기도를 보시면 남부지방과 제주도 상공의 푸른색으로 보이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의 영역이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온습한 공기가 지나가는 지역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저기압과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고기압 사이에서 등압선을 따라 남풍 계열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수렴이 되면서 해당 지역에서는 비구름대가 더욱 발달하여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강수량이 많겠습니다.

 

강수지역과 강수량을 살펴보면 전라권과 경남,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오전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다가 늦은 오후에 서쪽 지역부터 차차 그치기 시작하여 밤에는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그치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경남권해안과 제주도에는 10~30mm 전남권, 경북동해안, 경남내륙 울릉도.독도에서는 5~10mm의 비가 예상되고요. 경기남동부와 강원중.남부, 충청권, 전북 경북권내륙, 서해5도는 5mm 미만의 비가 경기남동부를 제외한 수도권과 강원북부는 1mm 미만의 비가 예상됩니다.

 

한편,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도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건조상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건조특보가 발효된 수도권과 일부 강원내륙 충청권, 전북내륙, 경남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는데요. 강수가 시작되면서 일부 지역의 건조특보는 해제되겠으나 강수량이 적은 중부지방은 여전히 건조특보가 유지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과 우리나라 동쪽 고기압 사이 해상에서 등압선이 촘촘해지면서 바람이 강하게 불겠는데요. 이에 따라 제주도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각각 발효 중입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오늘까지 바람이 초속 9~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2~4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동해중부해상에는 바다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시는 선박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셔서 안전 운항하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