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도 곳에 따라 소나기, 무더위 조심하세요, 7월 14일 5시 기준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7/14 [10:41]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7/14 [10:41]
[오늘날씨] 오늘도 곳에 따라 소나기, 무더위 조심하세요, 7월 14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7월 1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날씨] 오늘도 곳에 따라 소나기, 무더위 조심하세요, 7월 14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밤사이 일부지역으로 열대야가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오늘도 낮으로 무더운날씨가 이어지고, 내륙으로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오늘 날씨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상황과 오늘아침 기상전망입니다.

위성영상과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발해만 부근의 저기압성 회전을 따라서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는 기류흐름과 우리나라 동쪽으로는 북에서 남으로 내려오는 두 흐름이 보이는데요. 이를 지상일기도에서 보시면, 서해상으로는 보라색으로 표현된 대기 하층의 강한 남서풍계열이 저기압을 따라 북상하고, 반대로 동쪽으로는 빨간색으로 나타난 대기 상층의 제트기류가 북에서 남으로 내려오면서 우리나라의 상공으로는 남북으로 크게 기압의 능이 서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태에서 기류가 동서로 크게 움직이지 못하고, 수치모델에서 모의하는 대기 하층의 기류흐름을 보시면, 서쪽의 저기압 영향으로 남쪽에서는 계속해서,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나타나는 따뜻하고 수증기를 잔뜩 머금은 공기들이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기온을 높이고, 한낮으로는 일사까지 더해짐에 따라서, 오늘도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내륙으로는 대기 상하층의 불안정으로 국지적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한편 해상으로는 안개가 짙게 낀 곳도 있는데요. 현재 해운대와 연곡지점의 CCTV 영상을 보시면 해안가와 해상으로 안개와 낮은 구름들이 짙게 끼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남쪽에서 유입되는 따뜻하고 습기 가득한 공기가, 상대적으로 차가운 해상 위를 지나면서 전 해상으로는 바다안개가 끼는 곳이 있고, 특히 해안가와 도서지역으로는 짙은 안개가, 그리고 전국의 내륙과 태백산맥으로는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오늘 아침까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출근길에는 짧은 가시거리에 따른 교통안전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남해안 일부지역으로는 오늘 아침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자세한 예상 기온 분포를 보시면, 오늘 아침으로는 해안가 일부지역으로 초록색으로 나타나는 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가 나타났는데요. 계속해서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는 가운데, 낮으로 해가 뜨면서 전국이 28~35도의 기온 분포를 보이면서 대부분 지역이 노란색으로 나타나는 32도 이상 오르는 더운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특히 습도가 높아서 하루 중 느껴지는 체감온도의 최고치는 전국 33도 이상, 그리고 붉은색으로 나타나는 내륙을 중심으로 35도 이상 올라 매우 더운 곳도 있겠고, 밤으로 기온이 충분히 식지 못하면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주셔야겠는데요.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생활기상지수 중에서 서울을 기준으로 식중독 지수는 경고단계, 자외선지수도 높음단계가 유지되고 있는데요. 전국적으로 빨간색으로 나타나는 식중독 위험단계, 자외선지수가 매우 높은 단계가 나타나는 곳도 있는 만큼, 지역별로 상세한 생활 기상지수는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부터 내일 새벽까지 예상되는 소나기입니다.

오늘 낮기온이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국 대부분 지역이 32도 가까이 오르는 가운데, 고도 5km 부근의 기온이 영하 6도 안팎으로 나타나면서 대기 상하층의 큰 기온차이로 나타나는 대기 불안정이 소나기구름을 만들겠습니다.

 

소나기 예상지역과 시간을 보시면, 오늘 낮 12시부터 내일 새벽까지, 경기동부와 강원도 내륙과 산지, 충청권의 내륙, 경상권의 내륙으로는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처럼 소나기구름이 발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지적으로 좁은구역에 강하게 내리는만큼, 인접한 지역이라도 강수량의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겠구요. 전체적인 강수량은 해당지역에 5에서 많게는 60mm까지 예상되니다.

 

특히 소나기가 강하게 내리는 곳으로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강도로 소나기가 내리는 만큼,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주의해주시고,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레이더영상과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오늘도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전국에 발표된 폭염특보도 유지되겠고, 기온이 높은 낮부터는 내륙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갑작스런 소나기에 피해없도록 최신의 기상정보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