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7월 1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정빈입니다.
전국에 강한 비와 소나기, 그리고 무더위가 연일 이어지고 있는데요. 오늘도 전국 곳곳에 강한 소나기와 함께 무더위가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자세한 오늘날씨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하루 관측된 레이더 영상입니다.
강원도와 경상권 등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강한 소나기가 내렸고, 또 일부 지역에서는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려 호우특보가 발표되기도 하였는데요. 오늘도 어제만큼 강한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원인을 일기도와 위성영상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기 중층의 수증기 분포를 보여주는 위성영상에서, 서해상에서 우리나라 부근으로 유입되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의 흐름으로 인해 현재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 구름대가 발달하고 있습니다.
오후에는 이 공기 덩어리가 차차 동진하면서 우리나라 상공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한편 대기 하층에서는 온도와 습도가 모두 높은 초록색과 노란색 계열의 공기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남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오후에는 대기 하층과 중층의 공기의 성질 차이가 매우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공기가 위아래로 뒤섞이려는 힘인 대기 불안정이 매우 강해져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오늘 소나기가 강하게 발달하겠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시간당 7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릴 가능성이 있어 호우특보가 발표되기도 하겠습니다.
거기에 순간적으로 시속 70km 이상의 강한 돌풍이 함께 부는 곳도 있어 소나기와 돌풍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늘 낮부터는 지상 부근의 기온이 오르고 또 대기 불안정도 강해져 현재 일부 수도권에 내리고 있는 소나기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소나기의 강도가 강해 천둥·번개도 함께 나타나겠고, 대기 불안정이 남아있는 지역에서는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소나기의 특성상 좁은 지역에서도 강수량과 강수 강도의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10~60mm로 범위가 꽤 크겠는데요. 소나기 구름대가 매우 강하게 발달하는 곳에서는 120mm 이상의 많은 강수량을 기록하는 곳도 있겠습니다.
소나기는 짧은 시간에 강하게 발달하여 앞을 보기 어려울 만큼 강하게 내리기도 하고 한번 내린 후에는 불안정이 다소 해소되면서 소강상태에 드는 곳도 많은데요. 그만큼 예보가 시시각각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신의 기상정보와 함께 실시간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을 탐지하는 레이더 영상을 활용하셔서 외출계획이나 시설 점검 등에 꼭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편, 정체전선은 현재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하고 있고 이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에는 차차 비가 시작되어 내일까지 30~8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오늘 밤에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건조한 공기의 영역이 우리나라 부근으로 접근하면서 비구름대를 더욱 발달시키겠고, 한라산이라는 지형적 영향에 의해 제주도동부와 산지는 각각 150mm, 1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겠습니다.
낮 동안 기온이 높게 오르는 동시에 습도도 높아 실제 느끼는 체감온도는 더욱 높겠는데요. 일부 해안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만큼 더위에 취약한 영유아나 노약자, 그리고 외출을 계획하신 분들은 옷차림과 건강관리에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지난 주말부터 연일 이어진 많은 비로 인해 피해복구에 힘써주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야외에서 작업하시는 동안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그늘에서 휴식 시간을 꼭 가지는 등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더욱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 서해안과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바다안개가 유입되면서 앞을 볼 수 있는 거리가 채 100m가 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짙은 안개는 오늘 아침까지 이어지겠는데요. 또한 낮 동안에는 강한 소나기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곳이 많습니다.
교통안전에도 꼭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날씨 요약입니다.
오늘 낮부터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한 소나기가 확대되겠는데요. 천둥·번개와 함께 순간적으로 강한 돌풍이 부는 곳도 있어 짧은 시간 동안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또 제주도에는 오늘도 장맛비가 내리는 등 전국에 연일 많은 비와 소나기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지반이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산사태 등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무더위도 함께 주의해주셔야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