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장맛비 그치고 내륙 곳곳 소나기, 7월 8일 5시 기준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7/08 [10:23]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7/08 [10:23]
[오늘날씨] 장맛비 그치고 내륙 곳곳 소나기, 7월 8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7월 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날씨] 장맛비 그치고 내륙 곳곳 소나기, 7월 8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현재 경북권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40mm 안팎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지금 내리고 있는 비는 점차 약해져 오전에 그치겠습니다.

 

하지만 오후에는 내륙 곳곳에 소나기 소식 있는데요. 이미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라 적은 양의 비에도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긴장의 끈 놓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어제만큼 더워 후텁지근한 날씨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주변 상공의 대기 흐름 보시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북쪽과 남쪽에는 구름 없는 영역이 자리해 있는데요. 남쪽 공기는 따뜻하고 북쪽의 공기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서 성질이 서로 다른 두 공기가 맞닿은 경계에서 이렇게 보시는 것처럼 정체전선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정체전선은 두 공기가 서로 힘겨루기를 해서 남북을 오르내리게 되는데요. 정체전선의 남북방향 폭이 좁기 때문에 지역별 날씨 차이가 큽니다.

정체전선이 걸린 남부지방은 이렇게 보시는 것처럼 지난 5일부터 오늘까지 최대 5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집중된 반면, 그 밖의 지역에선 햇볕 쨍쨍한 날씨를 보였습니다.

 

이 정체전선은 앞으로 약해진 상태에서 제주도남쪽해상으로 내려가면서 오늘 밤까지 남해안과 제주도에 비를 내리겠습니다.

이 시각 현재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경북권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이 비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 때문입니다.

이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며 비는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한편, 오늘 오후에 우리나라 상공에는 북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가 자리하고 낮 기온이 30도 안팎으로 올라 상공과 지상의 기온 차가 크겠고요. 서해상 고기압으로부터 불어든 서풍과 동해상 고기압으로부터 불어든 동풍이 모여드는 내륙을 중심으로 대기가 불안정해 소나기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예상되는 강수구역과 예상 강수량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저기압 영향으로 내리는 비는 저기압의 이동을 따라서 서쪽지역부터 점차 그치기 시작해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그리고 남하하는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는 남해안과 제주도는 오늘 자정까지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다음으로 대기 불안정으로 내리는 소나기는 오늘 낮 12시부터 내일 새벽 3시까지 내륙 곳곳에 예상되고요. 소나기가 내리는 동안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 오는 곳 있으니까요. 피해 없도록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비로 내리는 강수량은 경북권과 제주도에 30~80mm, 제주도산지는 120mm 이상 예상되고요. 그밖의 지역에서는 5~40mm 예상됩니다.

소나기로 예상되는 강수량은 전국 내륙에 5~40mm입니다. 최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매우 약해진 상태라 적은 비로도 피해가 커질 수 있으니까요. 비가 내리는 지역에선 피해 없도록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시거리도 매우 짧고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까요. 안전운전 잊지 마시고, 기상청 날씨누리나 날씨알리미앱에서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과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가 1km보다 짧은 안개 끼는 곳 있겠고요. 특히 섬지역에는 바다안개로 200m 앞도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안개가 짙을 수 있으니까요. 안전사고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해상에도 바다안개가 짙게 끼는 곳 있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온 짚어보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21도~25도로 어제와 비슷하게 출발하고 있습니다.

낮 기온도 25도~31도의 분포로 어제와 비슷하겠고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이렇게 노란색으로 30도 안팎, 그리고 동해상 고기압 흐름을 따라 동풍이 부는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은 25도 안팎이 예상됩니다.

 

습도가 높기 때문에 실제 몸이 느끼는 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1, 2도 정도 높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체감온도가 31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습니다.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물을 충분히 마시고 더위에 취약한 분은 건강 해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날씨를 간단히 정리하면 남부지방에 기록적인 폭우를 내린 정체전선은 점차 약해지며 제주도남쪽해상으로 내려가면서 장맛비는 점차 그치겠습니다.

오늘 오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 내리는 곳 있습니다.

 

높은 습도로 체감온도가 높아 매우 더우니까요. 무더위에 지치지 않도록 건강관리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