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7월 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밤 사이 비로 인한 피해는 없으셨나요? 장마철의 시작부터 만만치 않은 장대비가 쏟아졌었는데요. 전국을 뒤덮었던 장맛비는 오늘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지만, 내일까지도 일부지역에 비가 이어지는 곳 있습니다.
해안가와 제주도에는 오늘까지 거센 바람도 조심하셔야겠는데요. 그럼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지금 비가 강하게 내리고 있는 곳 있는지 보시겠습니다.
레이더 영상을 통해 현재 비 내리는 구역 확인해보면요. 노란색과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강한 비인데요. 이쪽은 오늘 새벽 6시 일기도입니다.
저기압이 우리나라 중심을 통과하고 있는데요. 저기압에 동반된 아주 강한비는 동해상으로 빠져나갔고요. 이 저기압의 남쪽에서 북상하는 따뜻하고 수증기를 많이 머금은 공기가 지형에 부딪히면서 강한 비구름을 만드는 남해안 부근에 시간당 20mm 안팎의 강한 비를 내리고 있습니다.
이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완전히 빠져나가고 나면 전국에 내렸던 장맛비도 일단락되겠는데요. 그 시점은 오늘 낮부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가 언제 그칠지, 앞으로 비가 더 내릴 곳이 있는지 예보된 강수 구역 보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비가 언제쯤 그칠지, 자세한 비 시점 살펴볼게요. 오늘 아침에는 대부분 남부지방의 비가 그치겠습니다.
하지만 수도권내륙과 강원영서, 충북북부와 제주도에는 오늘 저녁까진 비가 오락가락 할 것으로 보여서요. 오늘도 중부지방과 제주도는 종일 우산이 필요하겠습니다.
이 중부내륙에는 남아있는 비구름의 영향으로 내일 새벽까지도 약하게 비가 남아있겠고요. 오늘 새벽까지 많은 비를 뿌렸던 정체전선은 일시적으로 남쪽으로 내려가서요. 내일 오전까지 제주도와 남해안지역에 영향을 주다가 오후부터 차차 북상하겠는데요. 낮에는 저기압으로 발달하면서 전남권과 경남권, 그리고 밤에는 충청남부와 전북, 경북남부에도 비가 내리겠습니다.
그러면서 모레에는 또다시 전국이 정체전선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는데요. 내일 이후 예상되는 강수전망은 오늘 오후에 발표되는 날씨해설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장마철 첫 시작부터 비의 양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어제부터 현재까지 내린 누적 강수량을 보면요. 제주도와 남해안, 강원영동에 100mm넘는 비가 온 곳이 있고요. 전국 대부분 이렇게 하늘색으로 70mm 안팎의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내일까지도 제주도와, 남해안에 많은 비가 예상되는데요. 내일까지 예상되는 강수량 한 번 보시면요. 제주도는 50~100mm가 내리겠고요. 특히 많은 곳은 150mm 이상까지도 예상되니,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이어서 경남해안 같은 경우 30~80mm, 강원영동중북부와 경북북동산지, 전남남해안 그리고 울릉도.독도는 10~50mm 강원영동북주를 제외한 중부지방과 그밖의 남부지방은 5~20mm의 비가 예상됩니다.
이미 100mm 안팎의 많은 비가 내린 가운데, 추가적으로 내리는 비로 인해서 하수도 등에서 물이 역류할수도 있겠고요. 도시 내의 저지대 지역과 산간, 하천 등에서는 범람이나 침수가 우려됩니다.
하수구나 배수로, 공사장, 비탈면, 축대 등의 시설물에서도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시고 위험지역 접근을 금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특보 발표현황입니다.
호우특보 현황을 보시면요. 남해안 일부지역과 제주도에는 호우주의보가 내려져 있고요. 거제도와 통영은 호우 경보지 내려져있습니다.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오늘까지 해안가와 제주도에는 순간적으로 부는 강한 바람도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오늘 오후까지, 해안가와 제주도에는 순간적으로 부는 돌풍이 소형급 태풍처럼 강할 수 있습니다.
서해안과 일부 남해안, 제주도에는 강풍특보가 내려져 있고요. 대부분 해상으로는 풍랑특보가 발표되어있습니다.
시설물 점검 철저히 해주시기 바라겠고요.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신의 기상정보를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전국의 아주 강한 비는 지나갔지만, 남해안과 제주도는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 되겠습니다.
이미 많은 비가 내린 가운데, 추가로 더해지는 비로 인해 물난리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주셔야겠고요. 저기압이 강한 바람도 몰고 오는 만큼 시설물 피해나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