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 중부지방과 전라권 중심 소나기, 6월 30일 5시 기준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6/30 [12:25]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6/30 [12:25]
[오늘날씨] 오늘 중부지방과 전라권 중심 소나기, 6월 3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6월 3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날씨] 오늘 중부지방과 전라권 중심 소나기, 6월 30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오늘도 우리나라는 대기 상공으로 차가운 공기의 영향을 받으면서 소나기 구름이 발달하겠는데요. 낮으로는 기온도 오르고 체감온도는 더 높겠습니다.

자세한 오늘 소나기소식과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상황과 출근길 아침기상전망입니다. 위성영상과 레이더영상을 보시면, 우리나라의 북쪽으로는 보시는 것처럼 시계반대방향의 저기압성 회전이 같은자리에 계속 머물면서 회전하고 있고, 이 회전을 따라 우리나라쪽으로 차가운 공기를 내려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에는 구름들이 끼어있는데요. 이 구름들은 고도 5km 이상의 중층운과 동쪽지역으로는 고도가 낮은 하층운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지상 부근으로는 동해북부해상에 자리잡은 고기압의 영향권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으면서 북쪽에서 내려오는 차가운 공기와 우리나라 남쪽에서 동서로 흘러가는 기류의 회전성분으로 구름대가 발달하기는 했지만, 대기 하층에서부터 체계적으로 두껍게 발달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아침이 되면서 구름사이로 해를 볼수 있는,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하지만 레이더영상을 보시면 서쪽에서부터 강수에코가 형성되면서 다가오고 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 바로 앞에서 말씀드린 상층의 차가운 공기가 만들어낸 강수에코들입니다.

 

현재 요동반도에서 북한지역으로 다가오면서 강하게 발달한 강수에코에는 대기 상층 5km 고도를 기준으로 영하 10~12도의 차가운 공기가 내려오면서 서해북부해상으로는 대기 중층의 기압골이 동반된 형태로 비구름이 형성되어있고, 북한지역에는 군데군데 소나기형태의 구름대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서해북부해상의 이 에코는 대기 중층의 기류흐름을 따라 북한쪽으로 동진하겠습니다만, 대기 상층의 차가운 공기는 계속해서 남하하면서 오늘 아침에 중부지방의 북부까지 도달하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아침에는 전국이 구름많은 가운데, 수도권과 강원 영서지역에 소나기구름이 만들어지면서 소나기가가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충청권과 전라권서부로는 현재 내륙에 분포해있는 대기 중층의 구름대와 서쪽에서 유입되는 강수에코들이 약화되면서 약하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낮으로는 대기 상층으로 차가운 공기가 머무르는 가운데, 구름사이로 해가 비치면서 지면의 기온이 30도 가까이 올라 대기 상하층의 불안정이커져 소나기구름이 전국 곳곳으로 발달하겠는데요. 오늘 낮 15시에 예상되는 우리나라 주변의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동해북부해상의 고기압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면서 형성되는 동쪽의 동풍계열바람과 서해상의 이 고기압성 회전 사이로 내륙에는 지상기온 상승에 따른 국지적인 열적 저기압이 발달하면서 우리나라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기류가 모여드는 곳에 많겠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공기가 북쪽에서 내려오는만큼 오늘 오후에도 우리나라의 중부지방과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구름이 곳곳에 형성되겠는데요. 자세한 강수지역과 예상강수량을 보시면, 오전에는 중부지방과 충청, 전북, 경북의 내륙중심으로 소나기가 시작되겠구요. 최고기온이 나타나는 오후 12시부터 18시 사이로는 중부지방과 서쪽내륙 전체지역으로 소나기구름이 피어나는 영역이 확대되면서, 오늘 내리는 소나기의 피크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후 지상기온이 떨어지는 20시 무렵까지 중부지방 일부지역으로 소나기구름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예상강수량을 보시면 수도권과 강원도의 내륙, 산지, 충청권과 전라권에는 10~60mm의 강수량을 기록하겠고, 그 밖의 경북권 내륙과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의 서부와 산지, 서해5도로는 5~40mm의 강수량을 기록하겠습니다.

 

오늘도 국지적으로 시간당 40mm 이상의 매우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짧은 시간 강하게 내리면서 지대가 낮은 곳이나 하천, 계곡의 수위가 갑자기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낮 동안 하늘이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멀리서 천둥소리가 들리는 곳에는 하천과 계곡에서 최대한 멀리 이동하고, 주변보다 지대가 낮은 곳에서 작업이나 활동을 계획하셨던 분들께서도 안전사고나 침수피해 입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도 소나기가 강하게 내리는 곳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 그리고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농작물과 시설물관리,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 예상되는 기온과 유의사항입니다.

 

아침으로는 전국이 15~20도 안팎의 기온분포를 보이겠고, 낮으로는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30도 안팎까지 기온이 오르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