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6월 2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김영효입니다.
며칠째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렸다 그치기를 반복하고 있는데요. 오늘도 내륙 지역에 낮부터 천둥,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겠고, 강원내륙과 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를 중심으로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날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도 5km 이상 상층대기 흐름을 보여주는 수증기영상을 보시면, 대기 상층에 시계방향으로 흐르는 대기와 반시계방향으로 흐르는 대기가 섞여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대기에서는 동서로의 이동이 느려지기 때문에 비슷한 날씨가 계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주 동안 계속 소나기가 내린 것도 이렇게 동서로 느려진 기압계에서 지속적으로 북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로 인해 우리나라 상층 대기의 온도가 낮게 유지된 것이 그 원인이었는데요. 오늘도 찬 공기의 남하가 계속되기 때문에 대기 상층은 낮은 기온이 유지되겠고, 동해상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씨에 햇볕으로 지상 기온이 오르면서 대기 상하층간 기온차로 인한 대기불안정으로 오늘 낮부터 밤 사이에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오늘도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천둥.번개가 치겠고, 특히, 대기불안정이 커 구름이 높게 발달하는 강원내륙과 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를 중심으로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으니까요. 계속해서 농작물과 시설물 관리,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강수분포도를 통해 소나기가 내리는 시간대와 강수량을 알아보면, 오늘 낮부터 내륙 지역과 제주도산지에 소나기가 시작되었다
저녁부터 차차 그치기 시작하여 오늘 밤에 강원남부와 충북, 경북내륙을 마지막으로 모두 그치겠습니다. 예상되는 강수량은 5~30mm가 되겠는데요. 국지적으로 이곳저곳에 내리는 소나기의 특성상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지역 간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많겠습니다.
한편, 소나기가 그친 후 내일 새벽부터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쪽부터 다시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개) 다음으로 안개전망입니다.
고기압을 타고 불어오는 따뜻한 바람이 차가운 서해상 해수면 위를 지나면서 바다안개가 만들어지고, 이 안개가 서해안으로 유입되어 중부서해안에 가시거리 1km 이하의 안개가 껴있는데요. 내륙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소나기로 인해 도로도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안개는 햇볕으로 기온이 오르는 오늘 아침에 대부분 소산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전망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17~20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게 나타났는데요. 낮 기온도 어제와 비슷한 27도 안팎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유입으로 25도 안팎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