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부터 내일 낮 사이 전국에 비, 5월 20일 5시 기준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5/20 [14:01]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5/20 [14:01]
[오늘날씨] 오늘부터 내일 낮 사이 전국에 비, 5월 2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5월 2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날씨] 오늘부터 내일 낮 사이 전국에 비, 5월 20일 5시 기준  © 주간시흥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현재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고 있는데요. 오후가 되면서 점차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번 비는 어느 지역에 얼마나 오게 되는지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상황입니다.

레이더영상과 지상일기도을 보시면 현재 우리나라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강수에코의 영향으로 전라도와 경상도의 서쪽지역,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고 있고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낙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중국 상해부근에 위치한 이 저기압이 우리나라쪽으로 북동진하면서 이 저기압의 남쪽에서 끌어 올려지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비구름대를 만들어 북상시키고 있습니다.

이 비구름대는 오늘 오전에 충청도와 남부지방 전체로 확대되겠고, 오늘 오후에는 우리나라 전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다만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클 것으로 보이는데요. 레이더 영상과 수치모델에서 모의하는 대기하층 1.5km 고도의 온도와 습도를 포함한 에너지 분포영상을 보시면, 노란 색으로 표현되어 있는 고온다습한 영역이 제주도의 남쪽해상으로 분포하면서, 강우의 강도가 강한 영역도 대부분 제주도 남쪽해상으로 통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저기압에 동반되는 고온다습한 바람과 가깝게 위치하게 되는 제주도 남부와 동부의 강수량이 가장 많겠고, 제주도 지역의 강수 피크시간은 오늘 오전까지로 예상됩니다.

이후에 오늘 밤으로는 일기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기압이 남해상을 통과해서 빠져나가게 되고 동해상에 위치하게 되면, 저기압성 흐름을 따라서 불어들어오는 동풍의 영향에 드는 강원영동과 경북권지역으로 구름대가 발달하면서 비가 내리겠는데요. 제주도와 강원영동, 이 두 지역이 이번 비구름대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지역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지역에는 언제 비가 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간대별 강수영역을 보시면, 현재 비가 내리고 있는 남부지방으로는 오전에 영향을 주겠습니다만 오늘 오후가 되면 비가 전국적으로 확대가 되겠습니다.

 

제주도는 오늘 오후에 대부분의 비구름대가 빠져나가겠습니다.

저기압이 남해상에서 동해상으로 빠져나감에 따라서 남부지방의 강수도 오늘 밤부터는 점차 그쳐가겠구요, 중부지방은 오늘 밤, 강원영동으로는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까지가 강수가 집중되는 시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오전이 되면, 서쪽지역에서부터 대부분의 강수가 종료되겠습니다만, 남아있는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내일 낮까지는 일부 내륙지역, 그리고 경상권으로는 내일 밤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인 21일까지의 전체 예상강수량을 보시면, 오늘까지 강수가 종료되는 제주도의 남부와 동부지역으로는 20~60mm가 예상됩니다.

특히 제주도산지로는 현재 10~30mm의 비가 내린 가운데, 앞으로 추가되는 강수량을 반영하여 호우특보가 발표된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영동과 경북권, 그리고 제주도의 북부와 서부는 10~40mm,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라권, 경남권과 서해5도, 울릉도.독도는 다른 지역에 비해 강수량이 적기 때문에 5~30mm로 지역별로 강수량의 차이가 큰 만큼 계속해서 발표되는 기상정보 꼭 참고해주시구요. 이동하는 저기압에 근접한 제주도과 남해안으로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가 하면, 비가 오는 지역으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만큼, 교통안전과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예비특보사항입니다.

저기압이 통과하면서 제주도해상과 남해, 동해의 먼바다를 중심으로 오늘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주시고요. 제주도 산지나 전라남도의 거문도, 초도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꼭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지금 남부지방에 내리는 비는 오늘 오후에 전국으로 확대되고, 제주도를 시작으로 오늘 저녁부터 남부지방의 비는 그치겠습니다.

 

중부지방은 오늘 밤과 내일 새벽에 강수의 피크를 보인 뒤 내일 오전부터 서쪽지역에서부터 강수가 종료되는 점 참고하셔서, 출근길에 우산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 울릉도·독도에 강풍 예비특보 추가 발표된 점 참고바랍니다.

자막을 확인하실 분들은 유튜브 자막을 활성화시켜주세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