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흥시민을 위한 재난심리지원사업 ⌜내 마음, 블루 to 그린⌟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시행되는 각종 사회적 거리두기로 커지는 스트레스, 불안과 경제나 직업 활동의 위축, 일상생활 제약 등의 예기치 못한 재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재난심리지원사업에는 ▲재난심리지원상담 ▲온라인 캠페인 ▲코로나 대응인력 EMDR(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 및 힐링프로그램 ▲마음방역 서포터즈 등이 있다.
재난심리지원상담은 심리적 도움을 호소하는 시민 대상 전문 심리상담 및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진행한다.
경미한 스트레스의 경우는 전화 상담으로 스트레스 완화, 마음을 안정시키는 방법 등을 안내하고, 고위험군의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및 연계 등을 통해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 우울 극복을 위한 온라인 캠페인은 지난 3월 [프리지아: 당신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캠페인으로 시작됐다. 새해목표와 목표 설정이유를 댓글로 작성해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올 6월, 9월에도 캠페인이 예정되어 있어 시민들의 지친 일상에 작은 활력과 즐거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감염성 질병이라는 특수성과 열악한 근무환경, 강한 업무 강도, 스트레스 및 불안 등으로 번아웃 신드롬(Burnout syndrome)을 경험할 수 있는 코로나 대응인력을 위해 EMDR(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과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스트레스 최소화 및 번아웃 신드롬 예방을 기대하고 있다.
마음방역 서포터즈 ‘시소’는 시흥시정신건강복지센터 소식배달부의 줄임말로 재난 및 정신건강 관련 게시물을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에 주1회 업로드하며 매주 활동내용을 네이버 카페를 통해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매달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되며 활동종료 시 우수 서포터즈를 선정해 시상한다.
지원기간은 오는 5월 28일까지다. SNS 운영 경험이 있는 시흥 관내 대학교 재학생 및 시흥시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네이버 폼(http://naver.me/5wfCuTEk)을 통해서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모집 포스터와 시흥시정신건강복지센터(031-316-6663), 카카오톡 채널 시흥시정신건강복지센터_청년으로 문의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