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내일 충남·전라·서해안 "많은눈" 언제까지 춥나?

강선영 | 기사입력 2021/01/05 [22:44]
강선영 기사입력  2021/01/05 [22:44]
[오늘의날씨] 내일 충남·전라·서해안 "많은눈" 언제까지 춥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내일의 날씨(기상청 제공)  © 주간시흥


[주간시흥=강선영 기자] < 내일 아침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중심으로 눈 >

기상청은 오늘(5일) 현재(21시 30분),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흐리고 전라서해안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으며, 울릉도.독도에는 눈이 내리고 있다고 날씨예보했다.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다.

- 서해상과 동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해 눈구름대가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이 눈구름대는 30km/h로 남동진하고 있어 눈이 오는 지역은 차차 충남서해안과 제주도산지로 확대되겠다.

내일(6일) 아침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에는 눈이 오겠으며, 제주도산지는 내일 오전까지, 울릉도.독도는 오후까지 이어지겠습니다. 한편, 충남권내륙과 전라권내륙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겠다.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눈이 쌓이거나 얼어 빙판길이 많겠다.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경북권내륙, 전북동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6일) 아침최저기온이 강원영서와 산지, 경기북부에는 -20도 내외, 경기남동부와 충남북동부, 충북, 경북북동내륙에는 -1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에는 -10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춥겠고,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면역력 저하와 한랭질환 예방 등의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고,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와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도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서울과 일부 경기내륙, 동해안, 강원산지, 일부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영서, 경상권도 건조하겠다.

< 동해먼바다 중심으로 매우 높은 물결 >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동해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내일(6일) 오전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고, 서해먼바다에는 바람이 30~50km/h(9~14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0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내일(6일) 오후(15~18시)에 수도권서해안부터 눈이 시작되어 밤(18~24시)에는 수도권에 눈이 내리겠습니다. 이 눈은 내일(6일) 자정 전후로 수도권북부부터 그치기 시작하겠고, 경기남부는 모레(7일) 새벽(06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일부 경기남부(화성, 평택)는 모레 오전부터 밤 사이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서해5도는 내일(6일) 새벽(03시)부터 눈이 날리다가 오후(12시)부터 모레(7일) 밤(24시)까지 가끔 눈이 내리겠습니다.

* 예상 적설(6일 15시~7일 06시)
- 서해5도(6일 12시~7일 24시): 3~10cm
- 수도권남부서해안: 3~8cm
- 수도권(수도권남부서해안 제외): 1~5cm

* 예상 강수량(6일 15시~7일 06시)
- 서해5도(6일 12시~7일 24시): 5~10mm
- 수도권: 5mm 내외

오늘의 날씨 (기상청 제공)오늘의 날씨 (기상청 제공)

(내일 아침부터 당분간 강추위 지속) 경기북부와 일부 경기동부에는 한파경보, 그 밖의 수도권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표(21시 발효)되었습니다. 내일(6일) 아침 기온은 경기동부에는 -15도 이하, 그 밖의 지역에서도 -10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춥겠습니다.

- 특히, 모레(7일)부터는 더욱 강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내일(6일)보다 아침 최저기온이 2~4도 더 떨어지겠고, 낮 최고기온은 5~10도 더 떨어져 -10도 이하로 강추위가 지속되겠습니다.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면역력 저하와 한랭질환 예방 등의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이번 추위는 글피(8일)에 정점을 이루면서 한파의 가장 큰 고비가 되겠으며, 이후에도 평년보다 2~6도 낮은 기온이 장기간(중기예보 참고(5일 18시 발표 예정)) 지속되겠으니, 선별진료소 등 야외업무 종사자, 노약자 등은 한랭질환에 각별히 유의하고,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와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도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저녁 기상 전망) 수도권은 맑겠고, 서해5도는 흐리겠습니다. 어제(4일) 내린 눈이 쌓인 지역에는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 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하늘상태) 오늘(5일)은 맑겠고, 내일(6일)은 맑다가 밤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모레(7일)는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서해5도는 모레(7일)까지 흐리겠습니다.

(기온)
- 내일(6일)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1도, 인천 -10도, 수원 -11도, 파주 -17도 등 -17~-9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도, 인천 -3도, 수원 -2도 등 -4~-1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7일)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4도, 인천 -14도, 수원 -14도, 파주 -17도 등 -18~-13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10도, 인천 -11도, 수원 -10도 등 -11~-8도가 되겠습니다.

내일(6일)과 모레(7일) 아침최저기온은 경남내륙에서 -10도 내외, 그 밖의 부산, 울산, 경남남해안에서는 -5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춥겠습니다.

- 특히, 모레(7일)부터 찬 공기가 더욱 강하게 내려오면서 낮 기온도 -5도 내외에 머물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한랭 질환 예방 등의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이번 추위는 글피(8일)에 정점을 이루겠으며, 이후에도 평년보다 2~6도 낮은 기온이 장기간(중기예보 참고(5일 18시 발표 예정)) 지속되겠으니, 선별진료소 등 야외업무 종사자, 노약자 등은 한랭질환에 각별히 유의하고,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와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도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내일 밤~모레 아침 경남서부내륙 눈)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내일(6일) 밤(21시)부터 모레(7일) 아침(09시)까지 경남서부내륙(거창, 함양, 합천, 산청, 하동)에는 눈이 내리겠으며, 모레(7일) 낮까지 경남권(부산, 울산, 경상남도)에서도 대부분의 지역에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강수량(6일 밤(21시)~ 7일 아침(09시))
- 경남서부내륙(거창, 함양, 합천, 산청, 하동): 1~5cm/ 5mm 내외


(저녁 기상전망) 저녁 퇴근 시간대(18시)에는 경남권은 구름많겠습니다. 기온은 부산 1도, 울산 0도, 경상남도 -3~2도의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 일몰 시각(부산기준): 17시 26분

(하늘상태) 오늘(5일)은 구름많겠습니다. 내일(6일)은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구름많아지겠고, 모레(7일)는 흐린 후 오전부터 맑아지겠다.

(기온)
- 내일(6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6도, 울산 -6도, 경상남도 -10~-5도로 오늘(5일, -6~3도)보다 3~9도 낮겠고, 평년(-8~0도)보다 2~6도 낮겠으며, 낮 최고기온은 부산 3도, 울산 2도, 경상남도 1~4도로 오늘(5일, 3~8도)보다 1~5도 낮겠고, 평년(5~8도)보다 4~6도 낮겠습니다.

- 모레(7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5도, 울산 -8도, 경상남도 -11~-4도로 평년(-7~0도)보다 1~7도 낮겠고, 낮 최고기온은 부산 -3도, 울산 -5도, 경상남도 -7~-3도로 평년(5~8도)보다 11~12도 낮겠습니다.

제주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중산간 이상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으며, 서해남부해상에 시간당 1mm 미만의 약한 눈 구름대가 위치하고 있다.

 서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가 시간당 30km 속도로 남동진하여 오늘(5일) 밤 자정 전후로 제주도해안에는 약하게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낮은 중산간 이상에는 내일(6일) 새벽(00시)부터 오전(12시) 사이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 해기차: 대기하층(약 1.5km 고도) 기온과 해수면의 수온 차로 강한 찬 공기가 남하하여 해기차가 클수록 구름대가 발달함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내리면서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도로(1100도로, 516도로, 평화로, 번영로, 남조로 등)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내일(6일) 아침(06~09시) 산간도로를 통과하는 차량은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6일)~글피(8일) 충남권(대전.세종.충남) 대부분 지역이 3~10cm의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충남서해안은 5~20cm의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충남서해안은 8일까지 눈이 긴 시간 동안 이어져 더욱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나 구조가 약한 구조물 붕괴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9일 이후 적설량에 대해서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여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 한편, 충남내륙은 내일(6일) 밤(21시)부터 모레(7일) 아침(09시) 사이 눈이 가장 강하게 내리겠습니다. 충남서해안은 내일(6일) 새벽(00시) 눈이 시작되어 낮(09~15시) 동안 소강상태를 보인 후 내일(6일) 오후(15시) 다시 눈이 시작되겠으며, 내일(06일) 밤(21시)부터 모레(7일) 아침(09시) 사이 가장 강하게 내리겠고, 글피(8일)까지 눈이 이어지겠면서 강도는 차차 약해지겠으나, 강약을 반복하겠다.

* 예상 적설 / 예상 강수량 (6일~8일)
- 충남권(대전.세종.충남): 3~10cm(많은 곳 충남서해안 20cm 이상) / 5~20mm

(내일 아침부터 당분간 강추위 지속) 충남권(서산, 보령, 태안 제외)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6일)과 모레(7일) 아침최저기온이 충남내륙(계룡, 청양, 공주, 천안)은 -15도 이하, 그 밖의 지역도 -12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춥겠다.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

대설주의보 : 울릉도.독도

한파경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송, 영주), 충청북도(영동 제외), 충청남도(계룡, 청양, 공주, 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여주, 가평, 양평, 광주, 이천,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한파주의보 : 세종, 대구, 대전, 인천(옹진군 제외), 서울, 경상북도(문경, 청도, 의성,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충청북도(영동),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예산, 부여, 금산, 논산, 아산), 경기도(안산, 화성, 군포, 성남, 광명, 안성, 용인, 하남, 의왕, 평택,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수원, 김포, 부천, 시흥, 과천), 전라북도(임실, 무주, 진안, 장수)

건조경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서울(동남권, 동북권), 경상북도(봉화평지, 경주, 포항, 영덕, 영주, 안동, 예천, 경산), 강원도(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태백), 경기도(성남, 하남, 남양주, 구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