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모더나 코로나 백신 승인" 트윗에 FDA "NO"...국내 관련주는

강선영 | 기사입력 2020/12/19 [08:29]
강선영 기사입력  2020/12/19 [08:29]
트럼프 "모더나 코로나 백신 승인" 트윗에 FDA "NO"...국내 관련주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트럼프 "모더나 코로나 백신 승인" 트윗에 FDA "NO"...국내 관련주는(사진=온라인 커뮤니티)     ©

 

[주간시흥=강선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 식품의약국(FDA)은 여전히 심사가 진행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윗을 통해 "모더나 백신이 압도적으로 승인됐다. 즉시 배포가 시작된다"고 적었다.

 

미 식품의약국(FDA) 자문기구인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는 전날 회의를 열어 찬성 20명, 반대 0명, 기권 1명의 압도적 찬성으로 모더나 백신의 긴급사용을 FDA에 권고했다.

 

자문위 권고를 받은 FDA가 이르면 이날 중 승인할 것이라는 보도가 이미 나온 상태였지만 오전 7시37분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올라올 때까지 FDA의 공식 발표는 없었다. 따라서 이 트윗은 FDA가 자문위의 권고대로 승인을 결정했다는 식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정작 FDA는 언론의 문의가 잇따르자 여전히 자료를 검토하고 있으며 아직 승인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FDA의 허가 결정을 미리 알고 올렸는지, 아니면 전날 자문위의 승인 권고를 염두에 두고 승인이 났다고 표현했는지는 불분명하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압도적(overwhelmingly)’이라는 단어를 쓴 것으로 볼 때 반대 없이 기권 1명을 제외하고 모두 찬성한 전날 자문위 결과를 언급한 것일 가능성이 있다.

 

한편,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모더나 관련주는 엔투텍, 파미셀, 에이비프로바이오 등이 꼽힌다. 엔투텍은 모더나와 백신 유통을 위해 가격, 수량 등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파미셀은 모더나의 코로나19 치료제인 렘데시비르의 주 원료인 뉴클레오시드를 생산하고 있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사내이사가 모더나의 창립멤버로 알려졌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