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드론을 활용한 방제・방역체계 지원방안』 발간

“스마트 방제・방역 시스템 수립해야”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0/12/08 [16:25]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0/12/08 [16:25]
경기연구원, 『드론을 활용한 방제・방역체계 지원방안』 발간
“스마트 방제・방역 시스템 수립해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접근이 어려운 곳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가축감염병(조류독감, 아프리카돼지열병 등)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지원 방안으로 드론 활용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도는 가축전염병 방역을 위해 인력・차량・항공 등 다양한 방역작업을 진행 중이나,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의 방역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o 경기연구원은『드론을활용한방제・방역체계지원방안』을발간하고, 드론을활용한방제・방역현황을토대로경기도드론방역지원체계를고찰했다.

 

o 드론을활용한방제・방역은저비용으로효율성을확보할수있으며, 방제현장을관제하여효과성을검증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o 농업분야에서의드론방제는비행고도가낮아인근농업농가의비산피해를최소화하고, 정밀방제로약효최대화가가능하며, 저비용고효율을자랑한다. 이를통해농가의노동력부재문제를해결하고, 생산성향상과농약으로인한중독피해최소화등의효과를보고있다.

 

o 보고서는경기도가드론을활용한방제・방역을효율적으로추진하기위한방안으로실무부서와드론운영부서와의협력을통한단계별추진전략수립을제안하고있다.

  

o 1단계는토지정보과, 농업분야방제담당부서, 가축질병전담부서등관련부서가협력해서기존방제・방역의문제를보완하고, 대체활용할수있는드론방제・방역의대상지및실증사업추진을검토하는과정이다. 드론방제・방역의실효성을높이기위해서는▲방제・방역단계별운영지침마련, ▲법제도개선방안검토, ▲드론방제・방역을위한전문인력양성교육운영이필요하다.

 

o 2단계는1단계에서마련한드론방제・방역기반을토대로‘드론스마트영상관제시스템’을도입하여방역분야에서의드론활용활성화지원체계를마련하는과정이다. 드론방제・방역이력정보를관리하고데이터기반의선제적인방역지원체계를확립하기위해서는방역정보(방역장비의분사량과위치, 투입약제, 방역면적등)를일괄적으로기록하고관리할수있는방역관제시스템개발이필요하다. 또한, 시스템운영과사업을체계적으로추진하는전담조직을구성하면방제업무비용을절감하고효율성을증진시킬수있다.

 

옥진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도가 드론 방제・방역에 대한 운영과 안정성 확보를 위한 지침을 수립하고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드론 기반의 스마트 방제・방역 시스템을 도입하면 농업과 가축질병 분야에서 비용 절감과 효율성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