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자녀의 인지, 정서, 사회성, 학업 발달 등에 매우 긍정적인‘아버지 효과’를 보게 된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동주)은 10월 21일(수) ZOOM회의로 관내 초·중학생 자녀를 둔 아버지 90명을대상으로 자녀교육에대한 이해 및 건전한 가족공동체 성장 지원을 위한 ‘언택트(Untact) 시대를 준비하는 온택트(Ontact) 아버지교육’을실시했다.
조동주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코로나19라는 전례없이 어려운 상황에서 교육현장이 빠르게 안정화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학부모님들께 감사드린다”면서“미래사회의 변화에 맞춰 현재의 교육을 진단하고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우리 가정과 학교, 사회가 갖추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찾아 실행하겠다”며 아버지들의 참여와 협력도 당부했다.
2회에 걸쳐 실시되는 이번 교육은 소미영 교육연구사(경기도교육연구원)의 진행으로 1회차에는‘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학습코칭’을 주제로 학교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원격수업 시대의 학습전략을 세우는 시간을 가졌다.
평소 자녀의 학교교육에 소홀한 측면이 있었던 아버지들에게 교과 수업 중에 진행되었던 학생들의 결과물 등을 통해 실제 수업의 과정을 들여다보고, 학생들의 생각과 감정도 엿볼 수 있는 자료들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을 이해하기 쉽게 도왔고, 원격수업 시대의 가정학습의 중요성과 역할을 강조했다.
다음 2회차(28일)에는‘아이의 인생을 키우는 아빠 리더쉽’을 주제로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아버지의 경험을 통해 우리 아이가 가진 탁월한 영역이 무엇인지 찾고, 자녀의 브랜드 가치를 추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아버지의 리더쉽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앞으로도 시흥학부모참여지원센터는 다양한 주제로 맞춤형학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자녀교육으로 고민하는 학부모들이 빠르게 변화되는 교육환경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펼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