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덕현)는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지원으로 2019년 숙련건설기능인력을 양성하여 지역 건설업체에 실습연계 및 취업을 지원했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은 2019년부터 숙련건설기능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하여 올해 2020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숙련건설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실습 및 취업연계를 통해 지역 건설현장에서 기술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2019년도에 운영한 숙련건설기능인력양성과정은 건축설비과정, 용접과정, 타일과정, 도장·방수과정의 총 4개 과정이고, ‘19. 10월부터 ’20. 2월까지 총 69명의 교육생을 훈련하였다. 건설교육은 하루 8시간 동안 2개월 이상, 360시간의 교육훈련을 통해 실기중심으로 최대한 충분한 연습과정을 통해서 숙련공이 될 수 있도록 훈련하였다.
숙련건설기능인양성과정은 숙련공이 되도록 꾸준한 연습과정의 실습교육과 함께 직업기초교육, 건축기초, 기초안전보건교육, 산재예방교육을 통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우수한 건설인이 될 수 있도록 훈련하였다. 그리고 총 20명의 교육생이 타일기능사 및 도장방수기능사, 온수온돌기능사 등의 기능사자격증을 취득하여 현장실습을 추진했다.
건축설비과정은 배관시공과 배관작업, 설비용접작업 등의 과정에서 배관파이프용접과 공조냉동 배관시공작업, 나사배관작업 등을 통해 배관과 용접에 관한 설비교육과, 온수온돌, 도면해독 등에 대해서 훈련함에 따라 건축설비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훈련했다.
용접과정은 위빙용접, T형 필렛용접, 가스파이프용접, 가용접, 모서리용접, 맞대기용접, 가스텅스텐, 비드쌓기용접 등 아크용접과 알곤용접, 전기용접을 통해서 용접기능공이 될 수 있도록 실습중심으로 훈련하여 능숙한 용접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타일과정은 타일 떠붙임공법과 접착공법, 바닥시공, 압착공법을 활용하여 타일붙이기, 줄눈넣기, 바닥몰탈 등에 대해서 숙련하도록 훈련하였으며, 도장방수과정은 건축도장과 방수과정을 훈련하였으며, 건축기초와 3원색조색실습, 에멀젼페인트 도장실습, 무채색조색, 유색페인트도장실습, 도형모형그리기 등 도장·방수기능을 숙련했다.
이렇게 각각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직업을 갖기 위해 참여하거나, 인생2막을 준비하는 성인들이 숙련기능공이 되기 위해 훈련에 참가했다. 교육과정을 수료 후 건설현장에서 안전하고 튼튼한 건설시공으로 주민의 편안한 삶과 주거를 제공할 것이다.
숙련건설기능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교육과정에 매우 만족했고, 2020년도에는 또 다른 건설기술과정에 참여하여 다양하고 종합적인 건설기능을 익히고 숙련하기를 희망했다.
학교 관계자는 “숙련건설기능인력 양성과정은 올해 2020년도에도 다양한 과정이 개설될 예정이니 지역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건설 관련 기능을 익혀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 준비하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주간시흥=주간시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