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 필터, KF80 마스크와 성능 비슷 '화제'

강선영 | 기사입력 2020/02/28 [10:18]
강선영 기사입력  2020/02/28 [10:18]
정전기 필터, KF80 마스크와 성능 비슷 '화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정전기 필터, KF80 마스크와 성능 비슷 '화제' (사진-질병관리본부 제공)     ©주간시흥

[주간시흥=주간시흥] 직접 제작한 수제 면 마스크에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보건용 마스크(KF80)만큼 비말입자차단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부는 28일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정전기필터부착)및 덴탈마스크에 대해 비말입자차단효과를 측정하는 분진포집효율을 측정하는 실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덴탈마스크 66%~70%로 KF80 보건용 마스크와 성능이 비슷했다.

 

비말입자차단효과 시험은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시험하는 성능시험의 필수시험이다. 보건용 마스크 KF80은 미세입자를 80%이상 차단, KF94는 94%이상 차단해야 한다. 비말의 크기는 직경 5㎛이상, 비말핵은 직경 1~4㎛의 입자로 알려져 있다.

 

반면,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정전기필터를 제거한 수제 필터 면마스크의 경우 비말입자차단율이 16%~22%로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원은 이중으로 되어 있는 마스크의 앞면과 뒷면 사이에 필터를 삽입하여 검사했다.

 

또 마스크 크기에 맞게 새 필터로 교체 시 세탁 전, 후의 비말입자차단효과가 비슷해 재사용도 가능하다.

 

기존 시판중인 일회용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계속 사용할 수 있어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연구원은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보다 완벽한 차단효과를 위해서는 정전기필터를 부착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