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청소년과 전문의.청소년 심리상담사/ 김광호 |
|
아이들은 아주 빠른 시기에 자신들이 무언가를 먹는다는 것이 부모에게는 아주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것을 통해 자신들의 이익을 꾀하곤 하지요. 부모들은 종종 아이의 입에 넣어준 시금치 조각을 아이가 삼킬 때까지 몇 시간이고 식탁에 앉아 있곤 합니다.
음식은 보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통제나 징벌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좋은 성적이나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맛난 음식을 주는 것은 아이들로 하여금 음식에 대한 내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런 보상이 건강에 역행 하거나, 자신의 체형을 변화시키는 것들이라면 더욱 좋지 않을 것입니다.(예; 좋은 성적을 받으면 햄버거 사주기)
이런 문제들이 조기에 중재되지 않는다면 ‘음식전쟁’은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음식전쟁을 해결하는 길을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찾아야 하는데, 아이들이 건강한 음식을 맛들이기 어렵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이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부엌에 건강에 좋은 음식만을 보관합니다.
다양한 과일, 채소, 콩류 등을 쉽게 먹을 수 있게 보관하고,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은 집에 두지 않는다면 어떤 종류의 음식을 조리하고 먹을 것인지 갈등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음식은 건강을 위한 연료라는 생각에 집중합니다.
단순하면서도,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정보를 많이 공부하고, 아이들에게 건강한 식생활이 왜 중요한지 설명한다면 아이들은 건강한 음식을 스스로 선택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 일상생활에서 식사가 차지하는 부분을 줄입니다.
사람들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먹는 것을 선택하거나, 무언가를 축하해 줄 때 먹어야 한다면 음식의 중요성은 그 본질을 잊은 것이 됩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다른 방안으로 토론을 하거나, 글로 표현해 보거나, 다른 방법을 찾으려는 의도로 산책이나 자전거를 타보거나 한다면 더 건전하고 생산적이 될 것입니다.
.
* 가정에서는 음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보상을 하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음식을 보상이나 징벌의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테면 따뜻한 대화, 책 읽기, 영화 관람이나 공원의 산책,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기, 할머니 또는 친구에게 전화하기, 바깥에 나가 운동하기 등이 있을 것입니다.
* 음식에 대한 의무를 명백히 구분하기
음식 전쟁이 발생하면 부모는 음식과 관련한 의무를 명백히 규정해야 합니다. 부모들은 선택이 가능한 몇 가지 음식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자녀들은 그 음식들을 잘 먹어야 하는 의무를 지켜야 합니다.
* 건강에 좋은 음식들은 허용해 줍니다.
신선한 과일 스무디, 다양한 색깔의 베리 종류, 여러 가지 채소들은 출출할 때 특별한 음식으로 준비해 주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