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기업경영인의 지표가 되고 있는 기보스틸(주) 최승옥 대표

기업경영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18/08/31 [16:27]
주간시흥 기사입력  2018/08/31 [16:27]
여성 기업경영인의 지표가 되고 있는 기보스틸(주) 최승옥 대표
기업경영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비전시흥포커스는 제3호 초대인물로 지역사회에 여성기업인들의 대표적인 인물로 잘 알려진 기보스틸 주식회사 최승옥 대표이사를 선정하고 기업경영관을 비롯해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등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철의 여인최승옥 대표

미모의 자그마한 체구와는 달리 철의 여인으로 통하는 최승옥 대표이사는 20여 년 동안 냉연강판을 비롯한 다양한 철강제 등을 제조가공하여 유통하는 회사인 기보스틸()를 안정적으로 꾸준히 성장시켜온 외유내강형의 보기 드문 전문 여성 기업인이다.

특히 일찌감치 여성들의 불모지인 철강업계에서 여성기업인으로 한계를 극복하며 국내외의 다양한 경제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부딪치는 어려움들을 당당하게 극복해왔다.

또한 유사 제조업계의 기업들과 적절한 경쟁 또는 공조체제를 이뤄가며 여성으로서의 섬세함과 자상함을 강점으로 기업을 국내정상의 강판 가공업체로 키워온 장본인이다.

또한 국내 경제인들과도 특유의 친화력으로 활발한 교류를 펼쳐가고 있는가하면 지역사회 발전에도 다양하게 기여하며 경제인들의 사회참여에 대한 이정표를 제시하는 여성기업인의 롤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최승옥 대표의 경영철학

正攻法으로 모든 길을 걸어가자라는 인생철학과 당당하게 도전을 피하지 말라는 경영철학으로 모든 일에 임하고 있으며 특히 기업경영에서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원가경영”, “관리조직 전문화”, “안전우선 현장관리라는 경영방침을 내세우며 기업을 이끌어 오고 있다.

최 대표는 전 직원들에게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한발 더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도록 원가개념과 전문성을 강화하였으며, 현장에서는 안전을 우선 시 함으로써 산업재해가 없는 무재해 회사로 이끌어 장기적인 지속성장의 기본적인 바탕이 되고 있다.

 

▲     © 주간시흥

 

기보스틸()20년 역사와 최승옥 대표

여성기업인의 날 대통령 표창, 산업포장 등 수상

철강회사의 자존심 기보스틸은 수도권에 기업물류의 중심지인 시화에 1999329일 설립한 1차 철강 제조업 업종의 철판 및 철강재 부품, 금속절삭 가공기계 제조 및 도매사업을 하는 1000대 중견기업이다.

1999년 기보스틸법인을 설립하여 대표이사로 취임한 최승옥 대표는 2000년 법인 본점을 시흥시 소재의 시화공단( 정왕1243-11 시화공단 1410)에 두고 Mini-Shear Line의 생산가동을 시작했다.

2001년에는 제2공장을 증축(3,082)했으며 2002년에는 철강 B2B(전자상거래)시스템을 구축하고 철강 제조업 정보시스템 구축 완료했는가 하면 모범 납세자 표창과 제7회 경기중소기업대상수상(경기도지사), TRIPE WIN2002캠페인 목표달성 우수대리점 선정 및 병역특례업체 선정 등 미래성장 기업으로 부상을 예고했다.

2003년 무역협회로부터 오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했으며 2004년 연간 매출액 1,722억원 달성하며 제일은행의 유망 중소기업 선정됐고, 충남 당진 부곡단지 10,000평 분양(한국산업단지공단)받아 2005년 기보스틸당진공장 지점을 설립 11월 당진공장 준공완료(12,160.39)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2006년 당진공장 내 냉연 SSC 준공완료(12,246.36)와 함께 INNO-BIZ(기술혁신형중소기업)선정, 벤처기업 등록(051623032-1-00702호 경기지방중소기업청)과 여러 건의 실용신안 등록 등으로 회사의 대외적 위상과 내적 경쟁력이 강화 됐다.

2008ISO 14001:2004 인증(국제표준인증원)과 더불어 제12회 여성경제의 날에는 모범여성기업인상 표창(조달청장)받게 됐으며 2009년에는 경기중소기업청으로 부터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조사모범납세자 표창(국세청)과 함께 제13회 여성경제의 날 여성경제인상 표창(대통령상)을 받는 위업을 달성했다.

2010년에는 부품·소재 전문기업 인증(지식경제부), ISO/TS 16949:2009 인증취득(국제자동차협회), 44회 납세자의 날 모범납세자표창(국세청장)을 받았으며 2011년 기보스틸() 시화하치장 설치됐는가 하면 2014년 기보스틸() 시화2공장 설립됐고, 기보스틸() 당진공장 슬리터(오토로봇 13T) 생산가동으로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20157월에는 1회 중견기업인의 날행사에서 자동차용 철강부품소재를 안정적으로 정밀가공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수상의 영예를 얻어내 여성경영인으로서의 산업계에 큰 의미를 전해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기보스틸 메인 CI 변경하며 새로운 도약을 예고하고 있다.

 

▲     © 주간시흥

 

기보스틸()의 주요 아이템과 제조 능력

최승옥 대표가 이끄는 기보스틸()는 현대와 기아자동차 등 탄탄한 거래 선과 내실 있는 경영으로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인정받고 혁신과 혁신을 거듭하며 매년 성장하고 있는 회사로 현대제철 냉연SCC인 시화공장(본사)과 충남 당진철강벨트 내에 열연SCC인 당진공장에 24시간 가동체제를 완벽히 구축, 월 생산능력 52,000톤의 제품을 생산해 내고 있다.

기보스틸()에서 제조되는 제품들은 일반시장 실수요 판매는 물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의 탄탄한 대기업과의 거래를 통해 연 평균 5,000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주 아이템인 산세강판은(Picked Oiled Coil)은 열연 coil을 냉연산세공정에서 염산(HCL)을 이용하여 표면Scale을 제거하여 가공성, 용접성, 도장성이 우수하게 함으로서 자동차 내판 및 구조용, 가전부품, Compress cover용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전기아연도금강판(Electro Galvanized Steel)은 냉연강판(CR)을 조새로 내식성 및 도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기도금을 실시한 제품으로 자동차, 가전기기 부분에서 널리 쓰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건축내장재와 금속기구의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밖에도 윤활강판, 칼라 강판, 용융아연도금강판, 무늬강판 등 다양한 판재는 물론 다양한 규격으로 제조하여 사용되고 있는 형강과 콘크리트용 철근 등 다양한 철강 제품들을 제조하는 국내 최정상급 철강제조회사이다.

 

▲     © 주간시흥

 

▲     © 주간시흥

 

▲     © 주간시흥

 

인재를 소중히 아끼는 기보스틸()

철강의 으뜸기업인 기보스틸은 동종업계 최고의 복지와 대우를 지원하며 인재를 소중히 아끼고 같이 성장하는 기업이다.

매년 정기적으로 종합병원에서 건강검진과 회사 정책적 차원에서 각종 예방 접종 등을 통해 임직원 개개인의 건강을 위해 최선의 배려를 다하고 있는가 하면 학자금 지원시스템을 통해 기보스틸() ,직원 자녀에 대하여 중학교 3, 고등학교 3, 대학교 4년간의 등록금을 회사에서 지원하고 있다.

또한 회사 소유의 연수원을 강원도 둔내에 운영하고 있으며, (한화)콘도미니엄, 제주 해비치호텔을 제공하여 임직원들의 휴가 및 여가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는가 하면 의료보험 등 법정 보험료 지원 뿐 만 아니라 직장인 기업보장보험을 가입 운영하고 있으며 사내 상조회 운영을 통하여 직원 간 상호 부조와 경조금 및 경조 휴가를 제공한다.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4명의 우수 사원을 선발하여 해외 연수의 특전을 제공하며 자기 개발을 통한 인적자원의 가치 창출을 위해 인재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가 하면 기혼의 장기근속 및 우수 사원에 대하여는 사택을 제공하고 미혼의 종업원에 대해서는 기숙사를 제공하는 등 인재를 아끼며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승옥 대표의 사회활동

시흥상공회의 부회장 및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부회장 등의 역할 등을 통해 지역 상공인들의 구심점을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여성들의 기업 활동에도 활력을 불어 넣었는가하면 이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중심적인 견인차 역할을 해오고 있다.

또한 시흥시청소년장학재단 이사로 활동하며 지역 청소년들의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 하고 있는가 하면 시흥시 1%복지재단에도 지속적인 후원 활동을 하며 경제인으로의 지역발전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밖에도 오랫동안 정왕종합사회복지관의 저소득층 식사지원의 후원을 비롯해 좋은세상지역아동센터, 숲지역아동센터, 고운지역 아동센타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과 후원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승옥 대표 경력

1993년 삼신철강() 대표이사(CEO)

현재 기보스틸() 설립 대표이사(CEO)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비전시흥 포커스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