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장덕진)은 2018년 4월 14일(토)에 『제64회 시흥과학전람회』와『제40회 시흥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를 시화중학교(학교장 서정환) 및 서촌초등학교(학교장 곽미숙)에서 동시에 개최하였다. 과학전람회 및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는 기초과학의 응용을 통한 창의력 및 탐구 능력을 신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월 14일(토) 오전에 실시된 『제64회 시흥과학전람회』에는 물리 분야 3작품, 화학 분야 9작품, 동물 분야 1작품, 식물 분야 1작품, 농림수산 분야 3작품, 산업 및 에너지 분야 2작품, 환경 분야 6작품으로 총 25편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이번 과학전람회 작품의 경우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해당 분야에 연구를 한 결과물을 제출한 작품이 다수 보였으며 연구 과정 및 결과 발표에 있어서 학생들의 협력적인 역할 분담이 돋보였다.
4월 14일(토) 오후에 실시된 『제40회 시흥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는 생활과학 318작품, 학습용품 54작품, 과학완구 5작품, 자원재활용 25작품 총 402점의 발명품이 출품되었으며 사전 심사를 통하여 161점을 선정하여 경진대회 당일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이를 작품에 구현한 과정에 대하여 심사를 진행하였다.
이번『제64회 시흥과학전람회』와『제40회 시흥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는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주변의 사물을 좀 더 다양한 시각으로 살펴보며 삶을 편리하고 슬기롭게 살아갈 수 있는 주체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시흥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과학적인 사고와 창의력이 교육활동에서 다양하게 꽃피울 수 있는 학생중심의 과학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