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민선4기를 맞이해 투명한 예산편성과 시 살림살이를 시민들이 직접 챙겨보는 기회를 갖기로 하는 등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열린시정을 위한 시민참여 예산편성을 위해 2007년도 예산편성 시부터 인터넷 설문조사를 비롯해 예산편성 전 시민 공청회개최 등 시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시민들이 예산편성에 직,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의견수렴을 위해 인터넷 설문조사는 7~9월 약 2개월 동안 시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할 계획이며, 설문조사 결과는 2007년도 예산편성 시 반영하게 된다.
또한 9월 하순경부터는 총무국, 문화복지국, 교통경제국, 환경국, 도시건설국 등 5개 국별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예산편성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공청회를 통해 2006년도 예산 및 주요추진사업, 2007년도 예산편성의 기본방향과 중점추진 사업계획 등에 대한 설명과 주민의견 수렴을 수렴하고 표출된 다양한 목소리는 예산에 적극 반영해 시 예산편성을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시민의견수렴은 민선4기 시흥시 시정방침인 ‘시민참여 열린 행정’구현 차원에서 시흥시에서는 처음으로 실시하는 제도인데, 그동안 시민들이 예산의 편성과 심의 등에 참여할 방법이 없어 나타나는 문제점들에 대해 안타까움이 있었으나 이번 시에서 시민참여를 확대 시키려는 모습에 많은 시민이 반기고 있으며 향후 그 운영성과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06.07.18 15: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