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이슬 평생학습 마을학교 탐방

평생교육 실현의 장으로 높은 평가 받아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17/05/24 [14:56]
주간시흥 기사입력  2017/05/24 [14:56]
■ 참이슬 평생학습 마을학교 탐방
평생교육 실현의 장으로 높은 평가 받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평생교육도입에 따른 지역 마을학교로 전국에 롤 모델로 성공적인 운영을 이어가고 있는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교장 양복근)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주민들을 위한 평생교육 실현의 장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가 전국 최초의 주민들이 만들어낸 마을 학교로 성공적인 운영으로 인정받으면서 이를 확인하고 운영 및 관리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 받기위해 전국에서 벤마킹 방문 팀들이 줄을 잇고 있다.

주간시흥은 지역사회에 주민들의 공동체의식을 심어가며 마을 주민들의 공동체 형성의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하며 운영되고 있는 시흥시 하중동에 위치한 참이슬 아파트 단지 내에 서 운영되고 있는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를 탐방 취재하여 이를 특집으로 보도함으로서 공동체 마을의 형성에 관심 있는 시민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편집자 주)

 

▲     © 주간시흥

 

1. 참이슬마을학교 설립하게 된 취지와 목적은 지향하는 방향은 무엇인지

참이슬 마을 학교는 교육 프로그램과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이웃 간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화목한 마을운영을 통해 주민 서로가 화합하는 살기 좋은 마을공동체 실현하기 위l해 설립 됐다.

또한 마을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재능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지역 내에서 인적. 물적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 마련하는 것이 주요한 사업 목표 중 하나이다.

참이슬 마을 학교는 마을학교를 통해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높여나가고 이로 인한 마을 주민들이 서로 신뢰하고 화합하며 지속적으로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 가는데 있다.

 

 

▲     © 주간시흥

 

2. 참이슬마을학교의 연혁 및 그동안에 주요 활동내용은.

참이슬마을학교 연혁

연 월 일

연 혁

2007. 10

시흥시 평생학습 시범마을 지정

2008. 03

참이슬 평생학습 마을학교 설립

2012. 4.30.

비영리민간단체 등록

2012.4 ~ 2012.12

시흥시 희망마을사업 선정

(마을학교가 운영되는 마을 - 샛말벼룩시장, 청소년기자단육성)

2012.9. ~ 2015. 1

경기도 학습형 사회적 일자리 창출 및 학습마을 활성화 사업 선정(3년 사업)

2012. 10 ~ 2012.12

작은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운영지원사업 선정

(독서캠프, 책과함께하는행복한 독서여행 등)

2013. 3.~2013 .12

시흥시 희망마을만들기사업 선정(()()한 참이슬 - 벽화그리기)

2013.5.25

4회 참이슬평생학습마을축제

2013.11~2013.12

참이슬독서실 및 북카페 리모델링

2014.04.25

참이슬독서실 및 북카페 개소식

2014.05~2015.2

청소년 진로동아리 [꿈다리]1기 결성

대한민국창의인성페스티발 장려상수상

2014. 05

에너지 절약마을 선정 (국토교통부+시흥시)

2014. 9. ~ 11

교육부, 시흥시 주최 공정여행가 양성과정 수료 및 최우수상수상

2014. 8.22

참이슬아파트 작은도서관 시스템 통합 및 운영협약

2014.12

청소년 진로동아리 [꿈다리]2기 결성

2015. 4

..슬 공정여행 한국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선정

2015. 5. 30.

5회 참이슬평생학습마을축제

2015. 11.

마을 워크숍

2015. 12, 18.

마을송년음악회

2017. 현재

36(108개월) 18개 프로그램 운영 중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는 지난 2007시흥시 평생학습 시범마을 지정되고 2008년 참이슬 평생학습 마을학교가 설립 됐으며 마을 주민들의 힘을 모아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동이 시작됐다.

우선 마을 주민들의 관심을 모아내고 이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높여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참이슬 평생학습 마을학교는 마을의 성격에 맞는 일들을 찾아내고 이를 주민들과 의견을 모아 시현시키는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해 왔다.

작은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운영지원사업 선정되면서 마을학교 내에 작은 도서관과 북 카페를 개관하고 이곳이 지역주민들의 공동체사업에 중심이 되는 활동 거점공간으로 활용되어지고, 지역학생들은 공부방으로 이용되도록 함으로서 주민들의 이용도를 높여 갔다.

2012년 비영리단체로 등록을 마쳤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평생교육관련 시책 및 도 정책 사업지로 선정되면서 구체적이고 전문화된 마을평생학교로의 면모를 갖춰 나갔으며 경기도 학습형 사회적 일자리 창출 및 학습마을 활성화 사업지로 선정(3년 사업)되었으며 청소년 진로동아리 [꿈다리]1기 결성, 시흥시 희망마을만들기사업 선정 등을 통해 주민들의 욕구를 수렴하고 이에 적합한 사업들을 펼쳐왔다.

특히 지난 2015년 제5회 참이슬평생학습마을축제를 개최 하는 것을 비롯해서 마을 워크숍과 마을송년음악회 등을 펼쳐오면서 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해나가며 주민참여도를 높여 나갔다.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는 현재 6(108개월) 18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주민들의 욕구에 의한 사업이며 일부는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18개 프로그램이 운영 중에 있다.

 

▲     © 주간시흥


3.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의 조직 구성 및 운영 실태에 대해 소개해 주신다면.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는 철저하게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운영 시스템이 가동 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가 운영의 모태가 되어 마을학교 운영의 중심이 되는 마을학교 운영위원회(동대표회장, 통장, 노인회장, 부녀회장, 마을학교 교장, 교감)가 구성되어 있다.

또한 마을학교의 실무 운영을 맡아 운영되고 있는 운영팀 (마을학교 학습프로그램 및 공동체 활동, 운영위원회의 등)이 구성되어 학교 운영에 대해 서로간의 공통적인 판단을 얻어내며 이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운영을 맡고 있다.

이밖에도 에너지 절약마을 팀(에너지 절약을 매게로 한 주민공동체 활동 진행)이 운영되고 있으며 독서실과 작은도서관(북카페) 운영팀이 구성되어 있으며 독서실은 매일 11~오전1시 개방하고 오후6~오전1시까지는 근무자가 상주하여 근무하고 있다.

북카페는 매주 월~금 오전10~오후5/ 토요일 오전11~오후2)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구성원은 마을주민 3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주간시흥


4.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의 성공적인 프로그램들에 대해 소개해 주시길.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 현재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프로그램이 주민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개강됨으로서 주민 참여도가 매우 높으며 특히 초등학생들을 위한 사고력독서, 역사수업이 인기리에 잘 운영되고 있으며 마을학교에서 강사양성과정으로 시작하여 지역강사로 성장시켜 전문강사로 활동 할 수 있도록 하는 강사양성 과정은 현재 10년간 프로그램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성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한국무용으로 처음에는 수강생으로 참여하여 강사로 성장하고 또한 우리소리 보존회 무용단원이 되었으며 수강생으로 열린무용단이 결성되어 무용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밖에도 유아들을 위한 쿠키클레이가 10년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장수 프로그램이다.

 

▲     © 주간시흥

 

▲     © 주간시흥

 

5.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 운영에 가장 큰 어려움이 있었다면 무엇인지.

아파트 동대표가 바뀔 때 마다 발생하는 마을학교 유지에 관한 갈등이 가끔씩 발생되면서 문제가 되는 일들이 벌어져 어려움이 있다.

또한 규모가 커지다 보니 생기는 행정 처리를 위한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비영리로 운영되다보니 지속적인 지원 시스템이 없이는 운영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6.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의 향후 중장기적인 계획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길.

마을학교를 통해 마을공동체를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계속 추진해 나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가장 큰 문제로 봉착되는 운영에 대한 비용을 해결하여 마을학교의 자립기반을 위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자체 수입 사업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 양복근 교장 인터뷰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를설립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지역 출신으로 참이슬 마을이 평생학습을 통해 이웃 간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화목한 마을, 서로 화합하는 살기 좋은 행복한 마을 공동체를 실현하기위해 마을학교를 설립하게 됐다.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의운영은 주민들의 참여가 성공의 관건 이었다고 보는데 주민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주민들의 욕구를 수렴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가기위한 방안들을 함께 논의 하면서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통해 봉사자들의 참여를 끌어내고 이들이 희생하는 정신으로 주민들의 참여를 끌어내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서 가능하게 됐다.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를 운영하면서 마을에도 큰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몇 가지만 소개해 주신다면.

첫째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를 통해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다수의 주민참여 하도록 하는 평생학습의 저변확대이다

둘째는 마을학교를 통해 주민 간 소통이 원활 해 짐에 따라 교육 및 지역문제에 대한 해결이 쉽게 처리 될 수 있게 됐다.

셋째 일반 주부에서 마을 강사로 성장하는 등 주민들의 능력이 성장하며 마을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결과가 만들어 지고 있다.

넷째 헬스장에서 마을학교로, 입주자대표회의실에서 북카페로 독서사랑방에서 독서실로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변화되면서 마을 공간이 주민들의 활용도를 높이는 공간으로 변화되고 이로 인해 더 많은 주민들이 서로 알아 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노후 되고 어두웠던 공간에 주민들과 함께 가꾸고 꾸미는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공간으로 살아나게 됐다.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를운영하면서 느꼈던 보람이라면 무엇인지요.

행복한 마을공동체 실현을 위해 일조 했으며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고 마을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때 감동하게 됐으며 마을주민으로부터 공동체 행복을 위해 수고했다는 칭찬을 받았을 때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평생학습마을학교운영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시와 도의 정책 입안을 위한 조언을 할 수 있게 되고 이것이 정책으로 반영되어 도내 다른 지역에서도 평생학습마을학교의 운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확산되는 것을 보면서 힘들었던 일들을 모두 잊을 수 있게 한다.

타 지자체나 기관 등에서 성공사례로 평가하고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들에게 운영 상활등을 소개하는 것은 매우 행복한 일이다.

 

참이슬 마을학교의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지역 관계자나 주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공동체 회복을 위해 마을활동가로써의 역할이 결코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우선 자신의 보람과 즐거움 속에 공동체 활동이 이루어져야 되겠지만 무엇보다 서로 칭찬해주고 격려해주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