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체육회(회장 김윤식)은 김학은 상임 부회장을 중심으로 지역 장애인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장애극복은 물론 장애인들의 사회적응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건강증진을 통해 사회 복지 비용을 줄여 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시흥시장애인 체육회는 그동안 많은 활동을 통해 각종 체육대회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어들이는 등 시흥시의 위상을 높이는데도 큰 몫을 하고 있다.
주간시흥은 시흥시장애인체육회 3대 회장으로 활동 중인 김학은 상임 부회장을 만나 시흥시장애인 체육회의 활동 및 향후 계획 등을 듣고 이를 특집으로 보도 한다.(편집자 주)
1. 시흥시장애인 체육회의 활동 목적 및 주요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해 주시길.
▶ 장애인체육회의 활동 목적은 장애인의 건강증진과 여가생활 진작을 위한 장애인체육의 활성화와 우수선수를 양성하여 장애인스포츠를 통한 장애인체육 발전에 기여하는데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① 장애인 생활체육교실, 대회 개최 및 지원 등 생활체육활성화 사업 ② 전국/도 단위 장애인체육대회 참가 선수단 훈련 및 참가 ③ 관내 특수학급 및 장애학생 체육의 육성을 위한 지도자 파견 ④ 가입단체의 육성 및 지도감독 ⑤ 장애인선수 및 지도자육성 ⑥ 타 시군과의 장애인체육 교류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2. 시흥시장애인 체육회의 역사와 집행부 및 단체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요.
▶ 장애인체육회는 2008년 6월에 시흥시에서 결성 후 2009년 2월에 경기도 장애인체육회 시군지부 인준을 받고 진행됐다.
현재 임원 35명(당연직 포함), 사무국직원 3명, 지도자 7명으로 집행부가 구성되어 있으며 가맹 단체구성은 13개의 가맹단체(탁구, 볼링, 론볼, 배드민턴, 역도, 풋살, 보치아, 태권도, 게이트볼, 파크골프, 당구, 농구, 수영)로 구성되어 활동 하고 있다.
3. 시흥시장애인 체육회의 그동안의 주요 활동과 실적 등을 소개해주시길.
▶ 시흥시장애인체육회는 2016년 시흥시 장애인 학생 뉴스포츠 한마당을 개최하여 관내 초중고특수학급 400여 명 및 관계자등 800여명 참가 했으며, 시흥시장배대회로시흥시장배전국휠체어장애인볼링대회,시흥시장배 어울림탁구대회, 시흥시장배 전국 론볼 대회 등을 개최했다.
또한 시흥시가족어울림 론볼대회를 개최 초중대상 가족단위 32팀 100여명 참가하여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밖에도 찾아가는 장애인생활체육서비스 지도자파견(특수학급 및 장애인시설 40여 개소 파견),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및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참가, 동 주민 센터와 연계 장애인생활체육교실(6개소) 운영 등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4. 시흥시장애인 체육회의 2016년 집중했던 사업 및 성과가 있다면 무엇인지요.
▶ 제6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참가하여 31개 시·군 중 8위 달성했으며 2016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참가하여 31개 시·군 중 11위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지속적인 선수 육성을 통해 성과를 올리며 시흥시를 대내외에 알리는데 일을 하고 있다.
5. 시흥시장애인 체육회의 2017년 주요 사업 계획 및 장기적인 목표 등에 대해 소개해 주시길.
▶ 시흥시장애인체육회의 2017년도 목표로는 가장먼저 찾아가는 장애인생활체육서비스 지도자파견사업 확대와 특수학급 및 장애인시설 70여 개소 파견, 장애인생활체육대회 개최 확대 등을 계획하고 추진 중이다.
또한 장애인체육회의 홈페이지 제작, 각 동별 미 참여 장애인들의 발굴, 장애인 가족들의 참여 독려와 비장애인들이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계획들을 세워보고 있다.
이밖에도 각 가맹단체들의 애로를 듣고 이를 도와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가고 각종 대회 개최는 물론 우수선수들 발굴하여 키워갈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해갈 생각이다.
6. 김학은 상임 부회장의님의 시흥시장애인체육회의 활동 동기와 그동안 활동에 대한 평가, 앞으로의 계획 등을 말씀해 주시길.
평소 장애인들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지인의 소개로 장애인 체육회를 접하게 됐다.
장애인들과 함께 하면서 장애인들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생겨났으며 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별 다를 게 없다는 것을 알게 됐고 장애인들을 통해 배우는 것도 많은 것 같다.
장애인 체육회 활동을 통해 장애인들이 더욱 사회에 빠르게 적응하고 함께할 수 있는 것이 체육활동이라는 생각을 갖게 됐으며 장애인들의 건강을 위해서도 장애인체육회의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장애인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이들이 사회적응은 물론 자신감을 갖고 도전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해주는 역할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폭넓은 체육활동을 통해 목표를 세우고 성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해갈 생각이다.
시흥시 장애인체육회가 안정적인 형태를 갖추고 이들의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각 가맹단체장과 사무국이 힘을 모아 안정적이 체계의 기틀을 만들어져 시스템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이끌어갈 계획이다.
7. 장애인 체육회에 상임 부회장으로 시흥시장애인체육회를 이끌어 가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시흥시는 물론 각 가맹단체장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로 큰 어려움은 없으나 장애인들이 마음 놓고 운동할 수 있는 시설의 부족과 특히 각 종목별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장애인들만의 전문 운동 공간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반 체육시설은 장애인들이 사용하는데 많은 제한을 갖고 있어 장애인들만의 공간 확보가 필요한 실정인데 최근 시흥시가 정왕동에 어울림센터 기공식을 함으로서 여건이 좋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8. 시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시흥시민들이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생각을 갖고 함께 해 줌으로서 장애인들이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시민여러분들의 더욱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