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왕 1동 주민자치회(회장 장월환)는 지난 15일 정왕 1동 주민 센터 2층, 종합문화 홀에서 단체 출범식과 회장 취임식을 진행했다.
주민자치회는 주민 중심의 생활, 근린 자치를 강화하여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읍, 면, 동에 설치하는 새로운 형태의 주민 자치 조직이다.
주민자치업무는 마을축제, 마을 교육행사, 안전 마을 만들기, 주민자치센터운영 등의 활동을 한다.
前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 센터 운영과 동 행정 자문의 기능을 하며, 인원 구성은 추천 및 공개모집 후 동장이 위촉했다.
現주민자치회는 지역의사를 결정하고 예산편성과 협의, 위탁업무를 하며 동정평가의 기능을 한다.
또한, 위원구성은 지역, 직능, 시민대표 공개모집 후에 시장이 위촉한다.
김병선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식전행사에는 밸리, 방송댄스, 한국무용으로 진행했고, 주민자치위원 ‘좋아졌네’ 공연과 함께 마을 소개 동영상을 시청했다.
장월환 회장은 “정왕 1동 주민자치회가 대외적으로 출범하는 뜻 깊은 날”이라 하고 “마을의 주인은 ‘나’이니 여러분들의 ‘참여’가 살기 좋은 마을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전했으며, “주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아름다운 지역공동체로 함께 만들어주시길 바란다.”고 대회사를 했다.
한편, 자리에는 김영철 시의장, 홍원상 부의장, 조원희 시의원, 손옥순 시의원, 류호열 부시장과 각 기관단체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신지선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