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11.11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11월 11일 0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은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구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기온이 20도 내외로 올라 포근하겠구요.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습니다.
한편 오전부터 강원영동, 오후부터는 경상권동해안에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수도권과 강원도, 경상권해안은 차차 구름많아지겠구요.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10도, 춘천 6도, 대전 8도, 대구 9도, 광주 10도, 제주 16도로 어제와 비슷하겠구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21도, 춘천 19도, 대전 20도, 광주 22도, 대구 20도, 제주 21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수증기 영상과 일기도를 통해 기상 실황 및 기압계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몽골 동부에 위치한 고기압성 흐름을 따라 상층의 건조한 공기가 중국 북동지방에 쌓이면서 지상에는 고기압이 형성되어있구요. 우리나라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고기압은 점차 동해북부해상으로 이동하겠구요. 우리나라는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는데요. 고기압 가장자리로 차가운 동풍이 동해상을 지나면서 하층운이 만들어지겠구요. 비 구름대로 발달해 유입되면서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다만 동풍이 약하고 지속시간도 짧아서 기록되는 강수량은 많지 않겠습니다.
이어서 오늘과 내일 강수지역과 시간을 살펴보면, 오늘 오전부터 강원영동중.북부, 오후부터 강원영동남부와 경북북부동해안에 가끔 비가 내리다가 밤에 그치겠습니다.
그럼 오늘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안개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밤사이 대부분 지역에서 맑은 날씨를 보인 가운데 내륙 지역을 중심으로 기온이 떨어지며 수증기가 응결해 CCTV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짙은 안개가 끼어 있는 곳이 많은데요. 오늘 오전까지 경기남부와 강원내륙, 충청권내륙, 전라권, 경상권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구요.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구요.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겠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출발 전에 미리 운항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 최저 기온은 내륙을 중심으로 10도 내외,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5도 내외까지 떨어져 다소 쌀쌀하겠는데요. 강원내륙.산지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피해 예방에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0도 내외로 오르면서 포근하겠구요.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 일부 내륙은 15도 이상으로 매우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전망입니다.
오늘은 동해중부먼바다에 고기압 가장자리로 동풍계열 바람이 다소 강하게 불겠구요. 물결도 최대 2.5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동해상에서 먼거리를 이동하며 파주기가 길어진 물결이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에 밀려들겠는데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