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5.06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5월 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채연입니다.
오늘 중부지방과 경상권을 중심으로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오후까지 경상권동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서해상을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매우 높은 물결도 일겠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경상권을 중심으로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광주 14도, 대전 15도, 대구 18도, 부산 17도로 시작하여, 낮 최고기온은 서울 15도, 대전 18도, 광주 19도, 대구 24도, 부산 22도까지 오르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오늘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살펴보겠습니다.
위성. 레이더 합성영상을 살펴보면, 대부분 지역에 붉은색인 하층운이 동쪽으로 이동하며, 우리나라는 대체로 흐린 하늘 상태를 보이고, 중부지방과 경상권을 중심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는데요, 오늘 지상 예상 일기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권북부, 전북동부, 경북북부내륙, 경남서부내륙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저기압이 점차 북동진하고, 저기압에 동반된 강수대가 약해지면서 오전까지 그 밖의 경상권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충청권남부와 그 밖의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밤사이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다음 그림을 통해 오늘 예상 강수량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13도에서 19도로 평년보다 높겠고, 낮 최고기온은 15도에서 25도로 평년보다 낮겠습니다.
그리고 경상권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어제보다 조금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습니다.
대기 상공 800m 부근의 유선, 풍속일기도를 살펴보면,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저기압과 일본 동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따라 강한 남서풍이 불겠는데요, 현재 경상권동해안에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오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오전까지 중부서해안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럽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상과 남해동부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제주도해상에 오늘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5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특히 동해중부먼바다의 풍랑특보는 9일인 글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고, 오늘 밤부터 서해중부먼바다에 차차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아지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당분간 동해안에, 그리고 남해안과 제주도해안은 오늘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물결도 높게 일면서 강한 너울이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