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4.29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4월 2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이기백입니다.
오늘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고요. 특히 제주도에는 아침까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 및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오늘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도 예상되니까요.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지역별 상세 날씨입니다.
오늘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7도, 춘천 11도, 대전 15도 광주 16도 대구 14도, 부산 15도로 출발하겠고요. 오늘 낮 기온은 서울 26도, 춘천 22도 대전 20도 광주 19도, 대구와 부산 17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현황 및 전망입니다.
지상 일기도를 살펴보면 중부지방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대체로 흐렸고요. 남부지방은 상하이 부근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으면서 어젯밤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되었고요. 점차 전남, 경남으로 확대되어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도 부근 해상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흐리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겠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강수 전망입니다.
현재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내리는 비는 차차 충청권으로 확대되겠고요. 오전부터 오후 사이에는 경기남부와 강원남부에 한때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서울과 인천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 비는 오늘 밤에 대부분 그치겠지만 전남남해안과 일부 경북남부, 경남권, 제주도에 내일 이른 새벽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 아침까지 제주도를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남해안에도 오후까지 시간당 10~2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 및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바랍니다.
그럼, 오늘부터 내일 이른 새벽까지의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해상 전망입니다.
오늘은 남쪽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겠는데요. 오전부터는 남해서부동쪽먼바다와 남해동부안쪽먼바다에 오후부터는 제주도동부앞바다와 제주도남동쪽안쪽먼바다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고요.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풍 전망입니다.
오늘 제주도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요. 전남남해안과 경상권해안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어 오늘 오후 제주도산지와 제주도남부중산간 일부 전남 도서지역에 강풍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10~17도로 어제보다 높게 출발하겠고요. 오늘 낮 기온은 14~27도로 흐린 가운데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면서 어제보다 낮은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오늘은 충청이남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고요. 남해안을 중심으로 강한 비와 함께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당 지역에서는 시설물 관리 및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