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4.24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4월 2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채연입니다.
오늘은 전국에 비가 오다가 전라권은 오전에 그 밖의 지역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지만요.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경북북부는 저녁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낮까지 일시적으로 대기가 불안정해져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싸락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피해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동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습니다.
한편, 오늘까지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대전 12도, 광주 14도 대구 11도, 부산 13도로 시작하여 낮 최고기온은 서울 17도, 대전 18도 광주 19도, 대구 22도, 부산 21도까지 오르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오늘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살펴보겠습니다.
위성, 레이더 합성영상을 보시면 현재 남부지방에서 기온이 낮아지면서 붉은 영역으로 보이는 일부 안개가 낀 지역을 보실 수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수도권과 충남, 전라, 강원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는데요. 지상과 대기 상층 5km 부근 예상 일기도를 보시면 고도 5km 부근에서 한기를 동반한 공기가 남하하여 일시적으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지면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싸락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전국에 비가 오다가 전라권은 오전에, 그 밖의 지역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고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경북북부는 저녁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제주도는 아침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비 구름대의 이동속도가 빨라 강수량은 많지 않겠고 같은 지역 내에서도 강수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으니까요. 실시간 기상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그림을 통해 예상 강수량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9도~14도로 평년보다 높겠고 오늘 낮 최고기온은 13도~22도 강원영동지역은 15도 이하로 평년보다 낮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쌀쌀하겠습니다.
현재 울릉도와 독도 지역에 강풍 특보가 발효되어 있고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현재 풍랑특보가 발효 되어있는 동해상은 오늘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동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당분간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까지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물결도 높게 일면서 강한 너울이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