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회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역량을 쏟고 있다.
특히 지역에 대규모 국책사업 등에서 지역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 발주 업체와 도급 업체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당부 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분주하게 활동 하고 있다.
주간시흥은 시흥시의회 상반기 부의장으로 활동하고 현재 지역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뛰고 있는 윤태학위원장과 인터뷰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의 활동 내역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듣고 보도한다.(편집자 주)
1. 시흥시의회에 지역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는 언제 구성 됐으며 구성 목적에 대해 설명해 주시길.▲ 지역을 사랑하고 지역 내 정주의식이 강한 관내 중·소 공사 업체에 대해 지역개발 및 공사참여기회를 제공하며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목적으로 저를 비롯한 5명의 의원들이 지난 2011년 3월 지역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한 결의안을 제출했으며 제178회 시흥시 임시회의에서 구성됐습니다.
2. 시흥시의회 지역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어떻게 구성됐으며 윤태학 의원님께서 위원장을 맞게 된 배경은.▲ 현제 위원 구성은 김태경 의원을 부위원장으로 이귀훈 의원, 김영군 의원, 조원희 의원, 김영철 의원 등이 활동하고 있으며 의회에 들어오기 전에 건설업을 했던 경험 등을 볼 때 지역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의 구성이 절실하여 이를 위해 위원회 구성에 앞장섰으며 결국 위원장을 맞게 된 것입니다.
3. 지역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의 그동안의 활동 내용과 성과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지역경제 활성화 특별위원회에서 그동안 열심히 많은 간담회를 통하여 지역중소업체 참여를 위해 협조를 구했지만 성과는 미약한 것 같습니다.지난 2011년 4월 활동을 시작하여 5월 시흥시 공사협의회 관계자와 간담회를 갖고 공사 협의회의 애로사항을 청취했으며 이어 LH공사와 (주)이레일 등 공사업체에 대한 사업 참여 확대방안을 검토 했습니다.
한편 ‘시흥시지역건설 사업활성화조례’, 시흥시공정 하도급 및 상생협력조례‘ 등을 제정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미래도시개발사업단에서 지역업체 참여 방안에 대한 간담회 등 지속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계속 검토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은계지구주택단지 조성 토목공사 시공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지역업체 참여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활동을 위해 얻은 성과라면 군자 배곧신도시 기반조성공사(시공업체 한화건설)중 30%를 시흥지역 전문건설업체에게 하도급 계약을 맺도록 한 것입니다. 한화건설(주) 사장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 시흥시 지역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소개해주시길.
▲ 본 특위에서는 앞으로 국책, 시책, 민간사업까지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통하여 지역 중소건설업체와 인원, 장비, 자재를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간담회를 통하여 당위성을 설명하고 요청할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국회의원, 시장에게도 지원 요청을 하여 아무쪼록 지역경제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초선의원으로 시흥시의회 6대 의회에서 상반기 부회장을 맡아 활동하는 등 역동적인 의회 활동을 하시고 계신데 지난 2년 6개월의 의원활동에 대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 벌써 의정활동을 시작한지 2년 6개월이 되었습니다.
초선임에도 전반기 부의장으로 중책을 맡아 책임이 막중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의정활동은 선거운동 시 현장에서 시민들의 따가운 질책, 그리고 응원의 말씀과 항상 시흥시민을 첫 번째로 생각하면서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6. 시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 덕분에 영광스러운 의정활동을 시작하였고 시민 여러분의 열망에 보답하기 위해 전반기 2년을 부의장으로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과 복리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알찬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