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0월 21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0월 2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오늘 아침기온은 어제보다 3~8도가량 큰 폭으로 떨어졌는데요.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습니다.
경기내륙과 강원내륙 및 산지를 중심으로 노면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면서 도로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의 경우 대부분 해상에서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물결은 2~4m로 매우 높게 일고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과 대전 5도, 부산 9도로 0도에서 11도 분포로 어제보다 3~8도 정도 큰 폭으로 낮아져 춥겠구요. 낮 기온은 서울 15도, 대전 18도, 부산 20도로 14도에서 20도 분포가 되겠습니다.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0~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북한 지역에 위치한 약한 강수대가 시속 약 70Km의 속도로 동남동진하고 있는데요. 이 약한 강수대가 남하해오면서, 경기내륙과 강원내륙 및 산지를 중심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구요. 높은 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게다가 노면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는 곳이 있어서 도로살얼음이 생길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구요. 우리나라 주변에서 등압선이 조밀하게 위치하면서 북서쪽에서 차고 강한 바람이 불어오겠습니다.
북서쪽에서 차고 강한 바람이 불어오면서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에서 낮은 구름대가 만들어지겠구요. 낮은 구름대가 우리나라로 유입되어 구름많다가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이어서 강풍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강풍특보는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및 제주도를 중심으로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이구요. 이 지역은 오늘 오전까지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은 초속 15m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의 경우 현재 풍랑특보는 대부분 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이구요. 서해상과 제주도해상 및 남해먼바다,
그리고 동해중부앞바다는 오늘 오전까지, 동해안쪽먼바다는 오늘 밤까지, 동해바깥먼바다는 내일 새벽까지 물결이 2~4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그리고 동해안의 경우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사항입니다.
경기내륙과 강원내륙 및 산지에 도로살얼음이 생기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라구요.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아침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졌으니 건강관리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분간 강원동해안에는 대기가 건조해져 산불에 취약해지니 화재예방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