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장 김윤식)가 수인선(월곶역), 안산선(정왕역, 오이도역) 등 관내를 경유하는 광역철도노선 중심의 지역발전을 위해 *한국철도공사(수도권서부본부)와 지난 4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와 철도공사는 지역주민 철도이용편의 증진을 위한 친환경 녹색철도 환경 조성 및 녹색교통문화 확산, 지역 관광자원과 철도를 연계한 지역관광 활성화, 지역사회 공헌활동 및 문화교류,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등 지역발전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게 된다. 또한, 공동협력사업 등 세부사항은 향후 단계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을 추진한 시 관계자는 “그동안 지역주민의 전철이용 편의 및 지역관광 활성활를 위해 시와 한국철도공사 간 상호 협력사항이 증가함에도 체계적인 채널이 없어 효과가 미흡한 실정이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공동협력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과도 업무협약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각주 한국철도시설공단 : 국토해양부 산하기관으로 국가정책에 의해 추진되는 철도의 건설과 더불어 각종 철도건설사업에 대한 사업관리 및 감독 업무 시행
한국철도공사 : 공영기업으로 구축된 각종 국가철도 및 관련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업무 시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