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0월 14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0월 1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이필우입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부서해안 일부 지역에 비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비는 점차 확대되어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가 오겠는데요. 일시적으로 돌풍과 천둥·번개, 우박을 동반하며 강하게 오다가도, 비가 소강상태에 접어들기도 하는 등, 변덕스러우면서도 요란한 가을비가 예상됩니다.
주말을 맞아 외출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최신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기온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14도, 대전 11도, 대구와 광주 13도, 부산 16도로 시작하겠고요. 낮 기온은 비가 오면서 어제보다 조금 낮아 서울 19도, 대전과 광주 21도, 대구 22도, 부산 24도가 되겠습니다.
이어서 오늘날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입니다.
어제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하고 있던 상층의 저기압성 순환, 즉 기압골이 현재는 서해북부해상까지 내려왔습니다.
그 영향으로 서해상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구름대가 발달하고 있는데요. 이 비구름대가 유입되며 중부서해안 일부 지역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음은 이 기압골과 오늘 우리나라 강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그림은 5.5km 상공의 기압골 동향을 예측한 수치모델의 예상도입니다.
붉은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강한 저기압성 소용돌이로 상층의 기압골에 대응하고, 기압골을 따라 영하 23도 내외의 차가운 상층 한기가 함께 남하하고 있는데요. 기압골은 계속 남하하여 오늘 우리나라 중북부지방을 지날 것으로 예상되고, 우리나라는 그 영향을 받아 대체로 흐리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예상됩니다.
이 기압골에 동반된 상층의 차고 건조한 공기로 인해 상하층의 기온차가 40도 이상 크게 벌어지며 대기가 불안정해지겠습니다.
강수 지역과 시간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중부서해안 일부 지역에 시작된 비는 오전에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으로 확대되겠는데요. 이들 지역은 밤까지 가끔 비가 이어지겠고, 경기남동부와 강원영서는 내일 새벽까지도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오전에 전남북부서해안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전남권북부와 경북권, 경남북서내륙에도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요. 오전부터 저녁 사이 그 밖의 전남권과 제주도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되는 비의 총 양을 살펴보겠습니다.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북북부서해안 5~40mm, 그 밖의 전북과 강원영동, 경북권 5~20mm, 전남권북부와 경남북서내륙에는 5mm 내외의 비가 예상됩니다.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동일 지역 내에서도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북부 및 서부내륙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번 비는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하면서도, 비가 올 땐 일시적으로 돌풍과 천둥·번개, 우박을 동반하며 강하게 쏟아지는, 무척 변덕스러운 패턴이 특징인데요. 외출하시는 분들께서는 우산을 챙기시고, 최신 기상정보와 레이더 영상을 수시로 확인하여, 비로 인한 불편함 없도록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비에 대한 유의사항 살펴보겠습니다.
비의 총 양은 많지 않지만 짧은 시간 동안 강한 비가 오면서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질 수 있으니, 운전하시는 분들께서는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고요. 낙엽이나 길가에 버려진 쓰레기 등이 배수로를 막아, 적은 비에도 도로나 저지대가 침수될 수 있으므로, 미리 배수로 주변을 청소하는 등 요란한 가을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점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특히 단풍철이 다가오며 주말 산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비로 인한 등산객 낙상사고나, 낙뢰로 인한 감전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비 예보가 있는 지역은 산행을 가급적 자제하고, 산행 중에 하늘이 어두워지며 천둥이 들릴 경우 신속히 하산하거나 대피소로 이동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중부지방과 전북을 중심으로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가을철 수확을 앞둔 농작물에 우박 피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셔야겠습니다.
안개 전망입니다.
비가 시작되기 전 가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인 일부 내륙지역에는 아침 기온이 내려가면서 대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낀 곳이 있고, 강가와 호숫가 등 수변 지역과 골짜기를 중심으로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는데요. 안개는 아침까지 이어지다 오전에 점차 소산되겠습니다.
이어서 해상 전망입니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고 3m까지 높게 일 것으로 예상되며, 기압골 영향으로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 및 조업 선박은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한편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앞바다의 물결이 높지 않더라도, 너울은 긴 파장을 가지고 유입되며 갑작스럽게 해안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높은 물결로 바뀔 수 있는 만큼, 제주도해안지역에서는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