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박영규 기자]
시흥시보건소(소장 방효설)는 오는 31일 시흥시보건소에서 만성질환자 맞춤형 약물 교육을 시행한다.
이는 만성질환자의 복잡하고 다양한 약 복용에 맞춰 전문 약사의 약물 상담과 교육을 통해 약물 부작용을 감소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한 것으로, 시흥시 약사회의 김이항 약사가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을 통해 고령의 신체 변화로 인한 약물 작용, 안전한 약물 복용을 위한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 등을 설명하고, 어르신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에 관해 알아보고 개인별로 복용 중인 약과 처방전을 살펴보는 상담도 진행한다. 이에 따라 교육 참가자들은 평소 자신이 먹는 약과 부작용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흥시 보건소는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혈압·혈당 측정과 당화혈색소, 중성지방 등의 검사를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특히 뇌혈관질환 예방 교육과 함께 금연 상담, 구강관리 교육, 체지방 측정 및 걷기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건강생활 실천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도움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고령일수록 복용하는 약의 개수가 늘어나는 만큼,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약물을 복용해 정상 혈압ㆍ혈당ㆍ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약물 교육 신청과 프로그램 문의는 시흥시 보건소(031-310-5856, 5860)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