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8월 24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8월 2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서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겠구요. 비가 강하게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5도, 대전 24도, 부산 26도로 22~26도로 출발하구요. 낮 기온은 서울 29도, 대전 30도, 부산 28도로 25~31도 분포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상특보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호우특보는 양산과 부산에 호우경보, 제주도산지와 전남동부, 그리고 경상권 일부 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입니다.
05시 기준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서해상에 저기압이 위치하고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남서풍 또는 남풍 계열의 바람이 남쪽에서 불어오면서 수도권에서 충북, 경상권으로 강수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해안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6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고 있구요. 저기압이 느리게 북동진하면서 내일 아침까지 비가 내리겠습니다.
시간대별 강수 예보를 살펴보면,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겠구요. 내일 아침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가끔 비가 내리다가 그치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 아침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경상권에는 50~120mm의 비가 내리겠구요. 경남권해안에는 많게는 200mm 이상의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강원영동북부와 전남동부에는 30~100mm, 많게는 120mm 이상의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경기남.동부와 강원영서 및 충북을 비롯한 녹색으로 색칠된 지역은 10~60mm, 서울과 인천 및 경기북서부에는 5~40mm, 노란색으로 색칠된 지역은 5~3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시간당 강수량의 경우, 경남권남해안에는 시간당 70mm 이상의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구요. 강원영동북부와 전남동부 및 경상권에는 시간당 30~60mm, 그 밖의 지역에는 시간당 3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수 집중 시간은 경기남부와 동부에는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가 되겠구요. 그 밖의 지역의 경우전반적으로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에 강수가 집중되고 강원영서와 경북권에는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까지 강수가 집중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수 유의사항입니다.
짧은 시간에 강한 강수가 집중되면서, 계곡이나 하천의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라구요. 강하고 많은 비로 인해 저지대 침수나 산사태 발생 가능성이 있겠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강한 비와 함께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